[사이버 월드] 홈페이지에 무료게시판.방명록 만드세요

최근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이용자까지 인터넷에 「나만의 둥지」를 틀고 있다.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드디스크를 할당해주는 곳이 늘어난데다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인터넷에 만드는 나만의 집은 집값이나 전세값 걱정을 할 필요가 없고 맘에 안들면 언제라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아무래도 제약이 따르기 마련. 홈페이지 공간을 제공하는 곳에서 시스템 보안을 이유로 데이터베이스와 HTML을 연동시키는 CGI 사용을 허가하지 않을 경우 게시판이나 방명록 등은 만들이 어렵다. 또 용량이 부족해 원하는 내용을 다 넣지 못하거나 전문가가 아니라서 CGI를 이용할 엄두를 못내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 홈페이지의 게시판이나 방명록, 카운터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다. 이용자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시판이나 방명록을 달고 싶으면 해당 사이트에 찾아가 ID와 비밀번호만 등록한다. 그 다음 홈페이지에서 HTML 코드만 조금 바꿔주면 홈페이지를 찾아온 사람들이 자유롭게한글을 올릴 수 있다.

비록 자신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을 바꿀 수 없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개인이용자나 소호사업자들이라면 그런대로 쓸만하다. 제공하는 업체에 따라서는 게시판에 자사 광고아이콘을 요구하거나 게시판 제공업체 명시를 요구하기도 한다.

무료 게시판이나 방명록을 이용하려면 우선 이용안내 등을 통해 제공하는 기능과 내용 등을 잘 살펴본 후 자신에게 맞는 지 어떤지 판단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한글쓰기와 수정, 지우기 등의 일반적인 기능은 모두 게시판 관리 등의 고급 기능은 제공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무료로 게시판과 방명록 등을 제공하는 곳은 약 10여군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업체는 대전의 인터넷 서비스업체인 「링코(http://www.linko.com)」다. 이 업체가 제공하는 무료게시판과 무료방명록은 읽기, 쓰기, 수정, 삭제 등의 기본기능은 물론한글의 내용 검색과 게시물의 위치지정도 가능하다. 또 관리자가 게시물을 마음대로 수정하고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온네트(http://nt2.onnet.co.kr)는 다뎀벼란 무료게시판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코리아 인터넷(http://www.koreanet.co.kr)은 「프리BBS」와 「게스트북」이란 무료 게시판과 방명록을 제공하고 있다.

또 홍익정보시스템(http://www.cgiserver.net)이 KFCS(Korea Famous CGI Server)란 게시판과 방명록, 나우(http://bbs.now.co.kr)가 「수줍은 무료 게시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타스커뮤니케이션(http://free.ottas.co.kr), 디아이티(http://www.dit.co.kr/doc/hotissue.asp)도 게시판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밖에 홈페이지를 장식하는 예쁜 아이콘을 제공하거나 자신이 몇 번째의 방문자인지 알려주는 카운터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어 홈페이지 활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장윤옥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