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기술 52] 보컬텍 "비디오지원 인터넷폰4.5"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의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수다를 떨 수 있는 비디오 지원 인터넷폰 기술이 등장, 네티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미국의 인터넷폰 전문회사인 보컬텍사가 선보인 「비디오 지원 인터넷폰 버전4.5(Iphone4.5)」가 바로 그것. 이 제품은 보컬텍의 홈페이지(http://www.vocaltec.com)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50달러선이다.

Iphone4.5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국제전화요금을 내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해외에 나가 있는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모습을 보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바이어를 직접 보면서 비즈니스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전세계의 낯선 외국친구들을 쉽게 사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외국친구를 사귀면서 외국어 회화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도 이 제품이 인기가 높은 이유 중 하나다. 별도로 외국어학원에 나가거나 비디오회화테이프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으로 유리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때때로 회선상태의 불안정으로 화질이 좋지 않고 음성이 끊어질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추측해 보거나 다시 한번 되물으면서 살아있는 실전회화를 배울 수 있다.

Iphone4.5를 사용하려면 최소 펜티엄 75 이상의 IBM 호환PC와 윈도95 또는 윈도NT4.0을 비롯해 16MB 이상의 기본메모리, 윈도 호환의 사운드카드, 마이크로폰과 스피커, 윈속32비트 인터넷 TCP/IP접속이 가능한 28.8모뎀이 필요하다.

Iphone4.5는 영상전화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데 먼저 회선상태가 나쁘고 음성이 끊어질 때를 대비해 텍스트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텍스트대화기능을 제공한다.

또 백보드를 연 상태에서 실시간 처리로 사진데이터를 서로 보거나 그림을 함께 그릴 수 있는 백보드기능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대화상대와 텍스트나 바이너리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파일전송기능과 음성메일을 교환할 수 있는 음성메일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영상전화를 이용할 때 Iphone4.5와 함께 쓸 수 있는 비디오카메라로는 여러 가지 제품이 있지만 퀵캠사에서 판매하는 컬러퀵캠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김종윤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