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 초고속 공중정보통신망 발전기본계획

국가사회 정보화 실현의 기반이 될 정보고속도로 구축사업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최근 한국통신이 수립한 「초고속공중정보통신망 발전기본계획」은 초고속국가망, 초고속 선도시험망 등의 실험을 토대로 전국을 정보고속도로화하기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담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은 특히 초고속망의 초고속망, 즉 초고속통신망의 기본 인프라가 될 「초고속기간통신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고속전용통신망, 초고속공중통신망, 초고속국가통신망등 부문별 건설방안과 연동방안을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부문별,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을 요약 정리한다.

△1단계(~97년)

기반구축단계인 1단계에는 광케이블, 동기식전송장치(SDH) 및 디지털회선분배장치(DCS) 등의 전송시설로 초고속기간전송망 건설을 본격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초고속전용통신망을 건설, 대형가입자의 요구를 수용하게 된다.

초고속기간전송망은 우선 6대 광역시 지역의 주요구간에 대용량의 동기식 전송망을 건설, 시외국간 전송망은 2.5Gbps급이상으로, 시내국간은 6백22Mbps급 이상으로 전송망 건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기타 도시지역에도 전송장치를 비동기식에서 동기식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나서 97년 말까지는 전체 전송망의 35%를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초고속전용통신망은 6대 도시의 집중국과 단국에 DCS를 설치하고 공공기관, 기업체 등 대형가입자에게 광케이블 가입자망을 우선 구성할 방침이다.

△2단계(98년~2002년)

도입단계인 2단계에는 초고속기간전송망과 ATM중계망으로 구성된 초고속기간통신망 구축을 본격화한다.

ATM중계망은 중대형 ATM교환기로 구축하고 초고속전용통신망과 일반 공중망에는 소형 ATM 가입자접속 교환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가입자접속망의 ATM교환기는 공중, 전용, 국가 등 수요자 별로 분리 설치하며 고정접속형(PVC) ATM교환기, 교환접속형(SVC) ATM교환기, PVC/SVC 겸용 ATM교환기를 여건에 따라 설치할 계획이다.

2단계에는 특히 초고속국가망의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국가망의 ATM중계망을 초고속기간통신망의 ATM백본으로 활용할 지의 여부를 결정하고 2.5Gbps급 이상의 전송시설과 ATM교환기로 기간망을 건설할 방침이다.

이 기간 동안 시내외 구간별로 2.5 또는 10Gbps급 이상의 동기식 전송장치로 전송망을 구축, 전체 전송망의 동기식 비중을 8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ATM중계망은 서울 2개를 포함해 인천, 부산, 광주, 대구, 원주, 수원, 전주, 마산, 제주, 대전 등 12개 지역에 10Gbps급 이상의 중대형 ATM교환기를 설치해 구축하기로 했다.

초고속전용통신망은 수요 밀집지역, 중형 사업용 건물까지 광케이블을 깔아 초고속 직통전송로를 제공하고 대도시 지역부터 PVC전용 ATM 가입자접속교환기를 설치해 단계적으로 전송로 집중국에 1개 시스템 이상씩 설치토록 할 방침이다.

특히 통합망관리체계(TMN)의 도입을 위해 99년까지 초고속전용망용 망관리체계를 개발할 계획이다.

일반 공중망도 본격적인 초고속화가 실현된다.

10Gbps급 이하의 소형 ATM교환기를 활용해 대도시 지역부터 SVC전용 ATM 가입자접속교환기를 설치하고 신형 중계교환기에 ATM가입자모듈을 부가해 ATM중계망과 접속할 계획이다.

가입자망은 기존 구리선과 가입자 디지털 전송장치 및 초고속 처리장치를 이용해 일반 초고속가입자망을 구성하고 주거밀집지역에는 구리선과 광케이블을 이용해 FTTC(Fiber To The Curb)구조의 초고속가입자망을 구성할 계획이다.

2단계에는 특히 다양한 초고속사설가입자망간 상호접속을 추진, 패킷망(X.25), 프레임릴레이, 라우터, 사설ATM망 등의 사설망 또는 지역사업자망과 접속할 계획이다.

기존 교환망과 인터넷망은 ATM중계망에 접속하고 차세대지능망, 정보망 등은 ATM중계망이나 ATM가입자접속망에 접속토록 하며 타사업자 및 외국사업자의 초고속망은 ATM중계망에서 상호접속토록 할 방침이다.

△3단계(2003~2015)

확산단계인 3단계에는 확장된 ATM시설을 기반으로 음성 및 전용망의 일부를 제외한 1.5Mbps급 이상의 모든 통신서비스를 통합하고 전국적인 통합망관리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이 시기가 되면 가입자가 요구하는 대로 유, 무선 가입자망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초고속기간전송망은 6대도시 대용량 시외중계국에 1백Gbps급 이상, 대도시 중계국 및 국간에 10Gbps급 이상, 기타 도시지역의 시내외 구간에 6백22Mbps급 이상의 전송망이 구성되며 2005년 경 동기식전환이 완료된다.

일반 공중망은 주요 도시 단국에 1개 이상의 ATM가입자접속 교환기가 설치되고 ATM망과 대용량 무선가입자망(WLL)을 이용한 유, 무선 초고속가입자망이 제공된다.

협대역 ISDN, 플림스(FPLMTS), 위성휴대통신(GMPCS), 개인휴대통신(PCS)등 타 서비스망도 초고속망에 접속할 계획이다.

<최상국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