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배기자
중국산 스피커용 자석의 시장잠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페라이트자석 업체들이 마직막 보루인 DC모터용 자석에 대한 국내.외적인 가격압박까지 가중되고 있어 사면초가에 놓이게 됐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히타치.
스미토모와 함께 세계 3대 페라이트자석 업체인 일본 TDK사가 최근 국내업체들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며 한국 DC모터용 페라이트자석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TDK는 현재 한국업체 수준으로 가격을 내리거나 새로 개발한 고특성 자석을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등 파격적인 조건으로 다양하게 공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업체와 이미 공급계약을 맺은 D사에까지 손을 뻗쳐 물의를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DK는 국내 자석업체와 제휴한 히타치.스미토모등과 달리 한국시장 공략에 명분상 문제될 것이 없는데다 이 회사의 품질은세계적인 수준이어서 가격마저 국산과 차이가 없다면 급속한 시장잠식이우려된다.
TDK의 갑작스런 공세는 삼성의 승용차사업 진출로 향후 한국의 자동차용 DC모터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예상과 도요타 등 일본에서 시작된 완성차업계의 부품 "글로벌소싱" 움직임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업계관계자들은 "일본업체들이 부가가치가 낮은 스피커용 및 전자레인지용을 잇따라 단종하고 DC모터용에 사업을 집중하는 것은 유일한 경쟁국인 한국의 자석업체들을 고사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고 있다.
업계는 이같은 TDK의 공세와 함께 국내 완성차업체들도 1차부품 업체에 대폭적인 가격인하를 종용하고 있어 조만간 DC모터용 자석의 가격인하 압박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소나타III"를 시작으로 가격파괴와대폭적인 부품구매가격 인하를 구체화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경우 5% 안팍의 DC모터용 자석가격 인하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는 대우와 기아에도 영향을 미쳐 상황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관련, 자석업체의 한 관계자는 "완성차 및 모터업체들이 최근 자석업계의 공급능력이 크게 늘어난 것을 악용하고 있는 것 같다"며 "실제로는 자석의 주원료인 페라이트의 수급불안과 이에따른 원자재가 인상으로 오히려가격을 올려도 시원치 않은 형편"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중배기자〉
많이 본 뉴스
-
1
'대세는 슬림' 삼성, 폴드7도 얇게 만든다
-
2
[이슈플러스] 네이버·카카오, 올해 신규 AI 서비스 쏟아진다
-
3
삼성·SK 하이닉스 '모바일 HBM' 패키징 격돌
-
4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5
자체 모델·오픈소스·MS 협력…KT, AI 3트랙 전략 가동
-
6
마이크론 공략 통했다…펨트론, 모듈 검사기 공급
-
7
트럼프, 푸틴과 만남 “매우 곧”..EU 보복관세 계획엔 “그들만 다칠 뿐”
-
8
기아, 첫 전기 세단 'EV4' 디자인 공개…내달 출격
-
9
'아무나 하는 게 아니었네'…신생 배터리 기업들 美 투자 줄줄이 취소
-
10
머스크, 챗GPT 대항마 '그록3' 17일 첫선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