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원 산책] 컴퓨터 전성시대

95년 현재 전세계에 보급된 컴퓨터는 1억5천만대에 이르는데, 세계 인구를 50억으로 가정하면 전세계 인구의 3%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한 가구에 평균 4명이 살고 있다고 가정하면 전세계 가구의 12%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며, 아시아나 아프리카 지역의 일부 후진국들을 제외하고 중진국 이상의 국가들만을 대상으로 생각한다면 컴퓨터 보급률은 훨씬 더 높은 숫자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이렇듯 전세계적으로 컴퓨터 보급이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창기의 컴퓨터는 IBM과 같은 대형 컴퓨터를 중심으로 숫자 연산 위주로이용되었고 컴퓨터는 그야말로 어느 조직에서나 신주단지처럼 모셔졌다. 그때는 아무나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 도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그후 PC가 개발되어 개인이 컴퓨터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컴퓨터의 개념 자체가 변하게 되었지만 PC 보급 초창기에는 PC로 할수있는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그후 PC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들이 꾸준히 개발됨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PC의 폭발적인 보급 확대가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대체로 다음 4가지 분야의소프트웨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워드프로세서 분야이다. 숫자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컴퓨터에 문자 처리기능이 보강됨으로써 컴퓨터는 타자기를 대신해 사무기기의 중심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올리베티.스미스 코로나 등 세계 일류 타자기들은 이제 이름조차 듣기 어렵게 되었고, 10여년 전에는 꽤나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했던전동 타자기도 이제는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골동품 신세가 되고 말았다.

둘째, 데이터베이스 기능이다. 개인이 컴퓨터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놓고이를 유효적절하게 이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회사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이 대단히 유용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관건이 되고 있다. 이제 컴퓨터 없는 고속도로.기차.항공기 예약 시스템은 상상하기 어렵게 되었고 컴퓨터 없이 생산관리.품질관리.재고관리.

회계관리를수행하는 기업은 경쟁에서 뒤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셋째, 게임 기능이다. 컴퓨터를 가장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게 되는 것이바로 게임을 즐길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한때는 닌텐도 게임이 전세계를 휩쓸고 지나가더니 테트리스가 등장하여 사람들을 끌고, CD를 이용한 여러가지 다양하고 세련된 컴퓨터 게임들이 속속 개발됨으로써 요즘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유행하는 컴퓨터 게임을 해보지 않고는 그들의 대화에 끼지 못할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마지막으로 통신 기능이다. 이제는 컴퓨터 한대가 단독으로 존재하면서 사용되던 시기를 지나 여러 대의 컴퓨터가 통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정보교환. 자료 검색.대화.공지사항 전달 등 통신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인터네트 사용을 대표적인 예로 들수 있는데, 미국이나 유럽.일본 등지에서는 한걸음 더 나아가 CALS라는 개념의 구매.생산.판매.애프터 서비스 전반에 걸친 통합시스템 구축 운용을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완성시키고있다. 이는 이들 국가가 전 세계적으로 아직도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는정보 산업을 이용하여 제조업 경쟁력 중심으로 전반적인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판단된다.

현재 컴퓨터 산업은 컴퓨터 통신 기능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있으며 우수한 소프트웨어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컴퓨터 통신의 활용도는 정보 표현, 전달 및 저장 방법의 표준화 정도에 크게 좌우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한글표현 방식을 두고 10여년이 넘도록 논쟁을 계속하고 있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보화 추진 경쟁에서도 뒤질 뿐더러앞으로 해야 할 수 많은 일들을 뒷전으로 미루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제라도 정부가 주도하여 한글표현 방식을 일원화하고 아무리 비난을 받더라도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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