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DIC, 국가과학기술 정보 유통시스템 구축

정보이용자들이 최신의 연구개발 및 기술정보를 적시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오는 97년까지 과학기술전문자료센터가 설립되며 2004년까지는 총 1천2백만 건의 과학기술정보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될 전망이다.

연구개발정보센터(KORDIC 소장 성기수)는 국가과학기술 정보유통체제를 조기에 선진국 수준으로 확립해 나간다는 계획아래 국내 정보 관련 기관간 역할 분담 및 협력제제 구축、 해외 주요 정보기관간의 정보교류 및 협력사업 등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1천2백만건의 과학기술 정보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련기관과 연계해 97년까지 "과학기술전문자료센터"를 설립해 전자도서관으로 운영하는 등 과학기술정보자료를 획기적으로 확충해 나간다는 것이다.

또 과학기술정보 유통망 및 공중정보 통신망 등과의 연계를 통해 정보유통기반을 확대하며 정보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표준검색시스템、 다국어자동번역시스템 멀티미디어 정보처리시스템 등 첨단 과학기술정보 유통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가 과학기술정보유통체제의 근간이 될 지역정보망 구축을 위해서는 2003년 까지 전국의 10개 주요 공단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정보 유통체제를 확립해 지역정보 과학기술정보、 해외정보 한글자동번역시스템 등 정보공동 이용체 체를 구축하는 등의 지역정보화사업을 통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혁신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해외사무소 및 해외 과학기술협력단체 등을 활용하고 주요 지역에 정보수집 전문요원을 파견하는 등 해외 과학기술정보 수집체제를 구축해 해외 과학기술정보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승욱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