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론 얼칸브락 사장-IBM 아태지역본부

최근 삼성의 자동차 사업 신규진출과 관련、 IBM이 한국의 자동차분야 캐드 CAD 시장에 대한 관심을 부쩍높여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업계와의 캐드사업 협력강화를 위해 IBM 아태지역본부 사장인 론얼칸브락씨 45 가 최근 방한했다.

그는 "한국의 자동차업체들은 세계곳곳에 연구소를 설립하면서 캐드분야의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IBM의 최신기술과 정보망은 한국기업들에 커다란 메리트를 제공할 것"이라며 아태지역과 한국내 자동차산업의 캐드분야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론 얼칸브락씨를 만나 방한목적과 관련분야의 기술동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최근 캐드산업분야에서 요청되는 기술동향을 소개한다면.

*현장에서 디자인을 연구해서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운용해야 될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고 시스템으로부터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받으려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 스텝별로 데이터를 부가시켜 제품의 코스트를 낮출수 있게 해야 한다. 말하자면 디자인에 기초한(Design Oriented) 분석프로세스가 신조류가 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눈에 띄는 흐름을 본다면 제품디자인생산(PDM), 즉 디자인 자재 관리 및 제품생산을 통합하는 토털시스템 구축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 는 PDM을 거듭 강조했다.) -IBM의 한국시장 적극 진출전략은.

*IBM은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정보를 수집,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최대의솔루션을 제공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또 크라이슬러등 유수 자동차업체에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의 자동차시스템 구축에도 효율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 IBM이 역점을 두는 캐드사업분야는.

*자동차、 항공、 조선및 전자분야이다.

-최근들어 급속히 부각되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세계시장에서 건축엔지니어링(AEC)분야의 캐드가 급신장하고 있다. M(기 계)CAD시장이 5~10%의 성장률을 보인 가운데 건축분야는 두자릿수의 성장률 을보였으며 그 속도는 점차 빨라질 것이다. IBM은 아태지역에서의 AEC매출성 장률을 20~30%로 보고 있다.

-세계 CAD업계의 기술동향은.

*기능이 아닌 프로세스에 기초한(Process Oriented)제품 개발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디자인과 생산을 위한 소비자의 요청을 명확히 규정하고 적기에 목표를 수행토록 하는 방향의 솔루션 위주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사이클링 타임의 축소가 요구됨에 따라 통합 3D솔리드모델러에 대한 요구도 증대되면서 이 방향의 기술개발 도 급진전되고 있다.

론 얼칸브락씨는 마지막으로 "IBM은 연내 자동차업계와 항공사 등과의 제휴 를 통해 토털-목업(mock up)툴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구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