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교실] 광전송

광전송(optical transmission)은 신호.메시지 또는 다른 형태의 정보를 전기 적으로 전달하는 전자파전반과는 달리 레이저광 등의 광영역 전자파를 반송 파를 이용해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광전송방식은 동축방식에 의한 중계간격을 수십배로 연장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전송로망의 경제화.고신佶화에도 기여, ISDN을 비롯해 케이블TV 등의 전송망구축에 주역이 되고 있다.

광전송용 광원으로 사용되는 반도체레이저(레이저다이오드:LD)는 발진파장이 0.8umm대의 GaAlAs/GaAs계 재료를 사용하며, 전송로인 광파이버는 1.3umm대, 1.5 umm대의 파장역에서 광대역 저손실의 이점을 갖는 석영계 글라스파이버 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영상을 비롯한 고속 광대역신호의 전송에 매우 적합하다. 광전송의 기본방식은 발신측의 전기신호를 광변환기(전기->빛)에 의해 광신 호로 변환(전기신호의 강약은 광신호의 강약, 전기신호의 "1"과 "0"은 빛의점멸 해 광파이버를 통해 전송된다. 광파이버의 속으로 전반되는 신호는 수신측의 전기변환기(빛->전기)에 의해 전기신호로 변환(광신호의 강약이 전기 신호의 강약 등)돼 각 수신단말기에 보내어진다.

광전송은 1960년 미국의 마이맨(Maiman)에 의한 루비레이저의 발명을 계기로발전해왔는데 당초에는 공간전반이나 광빔가이드를 전송매체로 하는 연구가 주 연구였으나 66년 영국의 카오(Kao)에 의해 광학유리섬유(광파이버)를 광 신호정보의 전송매체로 이용하는 광통신의 가능성이 제시돼 70년 미국 코닝 글라스사에 의해 광파이버가 실용화되었고 광전송의 기술이 급진전돼 왔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