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잇단 유통업체 진출선언과 신업태 출현 등으로 유통시장이 급팽창 함에 따라 상반기까지 저조했던 POS시장이 하반기 들어 성장세로 돌아서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유통정보센타가 집계한 "POS시스템 설치현황"에 따르면 지난 3.4분 기에 설치된 POS단말수는 1천1백33대로 2.4분기에 설치된 7백74대에 비해 46.4%의 신장률을 보였다.
이는 올해 상반기에 급격히 냉각됐던 POS시장이 3.4분기 들어 급속히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POS단말수로 보더라도 지난 상반기 6개월 동안에 설치된 1천3백47대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또 9~11월에 개점하는 유통업체가 많다는 유통업계 관례에 비추어 보면 4.4 분기에도 이같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업태별 설치실적을 보면 슈퍼마켓.편의점에 설치된 POS단말수는 5백72대 로 전체의 50%이상을 차지해 POS시장이 백화점 등 대형매장에서 중소형의체인스토어쪽으로 옮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는 4개의 백화점에서 2백38대의 POS단말 을 설치하는데 그쳐 2.4분기의 3백89대에 비해 오히려 38.8%나 감소, 백화 점 POS시장은 포화상태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설치기종별로 보면 저가형 시장에서는 IPC기종이 4백48대로 초강세를 보였으며 고가형 시장에서는 후지쯔 기종이 4백28대로 두각을 보였다.
IBM기종은 44대로 부진했으며 그동안 침체의 늪에 빠져 있던 한국AT&T GIS 의 NCR기종이 1백35대로 회복세를 나타냈다.
이밖에 오므론.샤프기종은 각각 49대, 27대로 국내 POS시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산기종도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균성 기자>
SW 많이 본 뉴스
-
1
“해킹 취약점 잡아라”…정부, 화이트햇 해커 전면 내세운다
-
2
업스테이지 中 AI 표절 논란 일단락…“기술 원천 넘어 사용성 논의로 이어져야”
-
3
현대차,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 차세대 모델 공개
-
4
네이버, '독자 AI' 中 큐원 논란에 “100% 자체 기술에 외부 인코더 채택”
-
5
업스테이지, '독자 AI' 300B VLM 개발…뉴욕·스탠퍼드대 석학 합류
-
6
삼성SDS 컨소, 국가AI컴퓨팅센터 건립 예정지 '전남 솔라시도' 방문
-
7
아마존, AI 비서 웹서비스 '알렉사닷컴' 출시…챗GPT 잡는다
-
8
독자 AI 모델 1차 평가 시작…'전문가·AI 전문 사용자' 이원화
-
9
삼성SDS “올해 국내 기업 10곳 중 7곳 'AI 에이전트' 투자 확대할 것”
-
10
국세청, AI 대전환 마스터플랜 사업 추진…IT서비스 대기업 '촉각'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