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미국에서는 FOD(Fa.-On-Demand:주문형 팩스) 바람이 불고 있다.
이같은FOD선풍의 진원지는 대규모 업체들.
일일이 고객들에게 보내야 하는 수천통의 소책자로 야기되는 낭비를 줄이고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지사로 오고 가는 팩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시작된 FOD서비스는 대형업체들사이에서는 하나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FOD시스템이란 컴퓨터와 전화회선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중간에 아무런 인위 적 조작없이 전화회선을 통해 필요한 문서를 팩스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요구에 따라 이 시스템은 고객이 전화를 건 즉시 원하는 문서를 자동으로 고객의 사무실로 보내거나 혹은 고객이 지정하는 팩스번호로 문서를 전송한다.
혹은팩시밀리나 스캐너를 통해 문서를 다른 PC로 전송하기도 한다.
이 FOD시스템은 주로 486급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며 기업LAN(근거리 통신 망)의 일부로 포함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서비스시스템은 또한 음성메시지 기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원하는 다양한 조건들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우선 이용이 어렵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화를 사용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게다가 이 시스템은 어떤 기종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든지 다 이용이가능할 정도로 안정성이 높다.
미아이벡스 테크놀로지사의 "팩츠라인"시스템을 사용하는 컴퓨터관련업체인미라셀사의 닉 스태트먼씨는 자사의 FOD시스템이 컴퓨터에 오류가 생겨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며 시스템의 안정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하나의 특징은 FOD시스템의 응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이다.
업체들이 이 시스템으로 문서를 작성하여 전송하거나 전송받을 수 있는 것은물론 DB와 연결, 이미 작성되어 있는 문서도 전송받을 수 있으며 DM(직접우 편)이나 인쇄 프로그램을 보완및 대체할 수 있다.
게다가 이 시스템을 사용해본 업체들은 이구동성으로 FOD의 투자비용이 몇달안 빠르면 몇주안에 회수될 수 있다고 말한다. 대규모 업체들의 경우 매일 보내야 되는 수천통의 소책자를 FOD로 대체하게 되면 수백만달러를 절감할수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비용의 회수는 눈에 띌 정도다"라고 미국의 통신용 소프트웨어업체인노벨사의 정보서비스 및 기술담당 책임자인 고든 존스 부사장은 말한다.
그러나 투자 비용의 회수및 절감을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시스템의 규모를갖추어야 한다. 기능 확대측면에서 규모는 더욱 중요하다.
보겐 커뮤니케이션즈사의 "팩스 벌트"시스템의 경우 가격은 2개의 포트를 가진 3천2백95달러 정도의 시스템에서부터 4개의 포트를 가진 6천2백95달러 시스템까지 천차만별인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후에 더 투자하게 되더라도 당장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부터 우선적으로 참작하게 된다.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수십개의 포트를 가진 제품이 필요할 수도 있다.
스펙트라 팩스사등에서 특별 주문에 의해 만들어지는 시스템 완제품은 하나의 포트가 수백달러를 호가한다. 48개로 확장할 수 있는 이 회사 시스템의포 트가격은 개당 2천~4천3백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다른 업체인 팩스백사의 4개 포트에서 48개의 포트로 확장할 수 있는 시스템 의 가격은 1만8백50달러.
최근 워드 퍼펙트사및 쿼트로프로 관련제품을 구입하면서 기술지원과 제품관련 정보의 처리를 위해 용량이 더 큰 시스템으로 성능을 향상시킨 노벨사는 팩스백사의 시스템으로 하루 1천7백건의 문서를 전송하고 1만건 이상의 문서 를 저장했다.
"우리가 워드퍼펙트와 쿼트로프로 관련제품을 매입했을 당시 하루에 2천5백 여통의 팩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 시스템으로는 모든 고객들에 대해서 응답서비스를 할 수 없었다"고 존스씨는 말한다.
FOD시스템이 LAN시스템내에서 사용되면 문서의 저장이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접속 보관등 단일PC에서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
여기서 나아가 FOD시스템을 네트워크화한다면 LAN에서의 복잡한 단계를 생략 할 수도 있다.
FOD시스템은 또 LAN을 비롯하여 PBX(사설구내 교환)시스템과도 통합할 수 있다. FOD를 LAN상에서 통합함으로써 업체들이 문서관리에서 용이성을 확보하는데 반해 PBX상에서 통합하는 것은 FOD의 여러 기능가운데 하나인 음성 메시지기 능을 향상시켜 준다.
어플라이드 보이스 테크놀로지사처럼 음성 메시지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업체들은 FOD시스템을 사용하는 업체들에게 부가적으로 모듈을 장치할 것을권유한다. 음성메시지 기능이 부가된 FOD시스템은 통합메시지 기능도 가진다. 이는 이 용자들이 전화를 걸어 정보DB와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한다.
PBX와 자사의 LAN을 통합한 뉴 피그사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노벨사는LA N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PBX와 FOD서버 컴퓨터를 부가했다.
이 회사는 시스템이 네트워크화되어 있기 때문에 자사 고객들이 LAN서버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문서의 DB에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문서들은 항상 갱신되고 부문에 맞게 저장되고 있다.
"정보가 급박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급적 빠르게 얻을 것을 원하고 있다"는 업계 관계자의 지적이 아니더라도 현대 정보화사회에서의 정보는 새롭고 다양한 형태가 되어야 높이 평가된다.
비록 다량의 정보를 취급하는 기관에서만 이용된다는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광범위한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생생한 정보의 신속한 이용을가능케 해주는 FOD서비스가 대규모업체들사이에서 쓰임새의 폭과 깊이를 한층 더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허의원 기자>
국제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4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5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6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7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