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 이후 일명 "그린라운드"라 하여 환경에 관한 국제규제가 가시화되어 가는상황속에서 최근 호주 골드코스트에서는 ISO(국제표준화기구)산하 TC 207(환 경기술위원회)의 총회가 개최되었다.
국내ISO 9000의 도입초기부터 ISO 9000에 관련한 교육과 컨설팅에 종사하고 있는 필자도 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TC 207 총회의 결과뿐 아니라 호주정부와 기업들이 벌이는 환경관리 활동에 대한 현장 조사차 참관단에 합류 하였다. 호주에서 열린 TC 207 총회와 관련하여 호주에서 가진 EMS(환경관리시스팀) 관련 세미나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호주의 EMS를 살펴본 것과, 둘째로는 호주의 기업을 방문하고 그들의 환경관리 현장을 살펴본 것.
셋째TC 207총회 결과에 관한 세미나가 그것이다.
호주인증기관인 QAS와 호주 제조인 회의소(ACM:AustraliaChamber Of Manufa cturer)의 설명에 따르면 호주에서의 환경관리 인증제도는 영국 규격인 BS 7750을 따르고 있었고 기업에의 적용은 아직 초기단계로 보였으며 현재 7개 회사가 인증 심사를 신청하여 심사중에 있었다(현재 세계적으로는 20개 미만의 회사가 환경관리시스팀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호주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중에서 ICI BOTANY PLANT-PHONE POULENC CHEMI CALS 등 모두 5개의 기업을 방문하고 그들의 환경관리 현장을 살펴보았다.
ACM직원의설명과 같이 일부 선두기업들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산업 현장에 서 이들의 환경관리 시스팀이 BS 7750에 적합하게 준비되어 있다고 보기에는무리가 있었고 아직은 환경관린인증제도가 본격적으로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현재 기업들의 환경관리활동은 상당한 수준으로서 특히 외부의 요구 또는 압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생활 습관으로 부터 출발한 것이라는 느낌이 피부에 와 닿는것이 퍽 인상적이었다.
정부차원의환경관리에 대한 섬세한 배려는 역시 주목할만 하였고 특히 공기 나 수질의 오염이 관리치를 벗어나면 뉴스시간에 바로 홍보를 하고 그 지역 에서의 자동차운행을 절제해 줄 것을 요구하거나 수영을 자제할 것을 홍보하는 것은 아주 인상적이었으며, 기업의 태만으로 인하여 오염이 발생한 경우호주환경보호당국 EPA 은 1백만달러까지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었다.
세미나기간 동안 골드 코스트에서는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규격 ISO 14000을 협의하는 TC 207 총회가 열렸고 주요 의제들은 TC 207 산하의 6개로 나누어진 SC(Sub Commi-ttee)에 구성되어 있는 working group중심으로 협의 되었다현재 세계적으로 환경관리시스팀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는 영국, 네덜란드 호주 3개국이며 아직까지는 영국 규격인 BS 7750이 국제적으로 가장넓게 적용되고 있는 실정으로 금번 TC 207회의에서는 환경관리시스팀 규격의 번호를 ISO 14000으로 정하고 BS 7750을 주로 활용하여 규격화 하는 것이 검토되었다. 일반적인 TC 국제 회의에 40~50명이 참석하는데 비하여 이번 총회 에서는 세계 각국으로 부터 약 2백80명 정도가 참여하였고 특히 한국, 일본 , 호주에서 30여명씩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회의내용중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SC1(환경관리시스팀)분야는 1996년 1월까지 국제규격의 제정을 완료하되,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요건을 담고있는 하나의 규격을 만든다는데 의견이 모아졌으며, 그 골격은 BS 7750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기할만한사항으로는 이 규격이 사회경제적 요구에 균형을 맞춘 환경 보호 를 지향 하게 되며, 직업보건안전 사항은 본 규격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것으로서 지속적으로 환경관리 활동의 개선을 촉구하는데 있다 하겠다.
총회결과국제적인 환경관리시스팀의 규격화를 빨리해야 한다는 합의가 도출 된 것이 의미가 있다 하겠으며 ISO 140000 환경관리 규격의 향후 운영에 있어서 현 품질경영규격(ISO 9000)과의 접목방향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양 규격 의 시스팀적 요소가 상당부분 거의 유사한 것을 고려한다면 앞으로의 TC 20 7활동의 귀추가 주목된다.
환경관리활동의 의미는 발전해가는 산업사회에서 기업활동이 광의의 지역사 회에 미치는 환경 영향을 평가하고 규제기준을 능가하는 수준까지 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스스로 통제 관리하는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활동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도에 대해 국내 굴지의 기업을 포함한 일부기업에서 ISO 9000인증과 관련해 보이고 있는 것과 같이 인증 취득을 하나의 인증 취득에 다름아닌, 심사를 위한 흉내 내기에 그친다면 이것은 경영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무역장벽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ISO 14 000환경관리시스팀 인증이나 환경라벨링 제도에 대해서도 이와같은 생각으로 대비한다면 이것은 기업이나 우리 후손의 생존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경제 많이 본 뉴스
-
1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2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3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4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5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6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7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8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