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류환경의 변화와 전망 안태호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환경은 개발시기를 거쳐 합리화 단계에 진입 하고 있으나 여전히 후진권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기업의 수익을 압박하는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국내 물류환경이 열악한 상태에 머물고 있는 원인으로는 물류시설 및사회간접자본의 투자부족, 물류유통시설의 부족, 화물자동차에 대한 과다한정부규제 물류유통시설의 낙후와 기능의 취약, 물류정보화의 미비 등이 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따라 물류 근대화를 위해서는 사회간접자본 투자확대, 수송능력의 확보 , 물류활동의 합리적 추진, 집중적 물류조직의 편성과 기술혁신의 전개, 물 류관리의 시스팀화 추진 등이 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는생산과 판매활동이 다양화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질과 양적인 측면에서 모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이같은 물류환경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 은 지적하고 있다.

우선물류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공동화.정보화.표준화 등을 통해 물류수요의 적정화와 물류공급의 증대를 실현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둘째,물류비용을 적정하게 분담하는 작업이 시급한데 이를 위해 물류업체는정확한 비용을 산정해야 하고 화주측은 물류비를 독립된 비용으로 인식해 물 류서비스에 따른 수익에 대응한 비용분담이 필요하다.

셋째,물류공급측면에서 수송기관 분담의 적정화와 노동력의 확보가 해결돼 야 한다. 지역간의 장거리는 철도와 선박, 지역내의 수송은 트럭 화물 수송 으로 하는 등의 적절한 분담이 요구된다.

끝으로소량 다빈도 배송 문제에 대한 대응인데 소량의 경우 수송 로트 전체 를 대량화해야 하며 다빈도는 정보화의 추진으로 효율적인 배송시간.빈도 등을 결정해야 한다.

이의실현을 위해서는 물류전체의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검토하는 일이 중요하며 동업 타사와 이업종간의 공동배선센터 설치로 JIT(Just In Time)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