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2026 대입 집중 분석>(19)'계약학과'부터 '창의성 면접'까지… 과기특성화대 수시, 올해 이렇게 달라졌다

Photo Image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2026학년도 수시대학입학정보박람회'가 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사흘 일정으로 열렸다. 박람회를 찾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대입에서 수시 전형은 총 6회의 지원 제한이 있다. 일반대학과 다르게 과학기술특성화대(과기특성화대)는 수시 6회 지원 제한이 없어 최상위권 이공계 대학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지다. 에듀플러스는 앞서 'UNIST 수시편'을 제외한 과기특성화대 수시 특징을 살펴본다.

과기특성화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한국에너지공대(KENTECH)를 일컫는다. 과기특성화대는 정시 선발 인원이 매우 적고, 수시 선발 인원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KAIST 전형은 크게 얼리 어드미션(Early Admission), 레귤러 어드미션(Regular Admission), 래이트 어드미션(Late Admission)으로 나뉜다. 얼리 어드미션은 서류평가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레귤러 어드미션은 일부 전형을 제외하면 1단계 서류평가(40%), 2단계 면접평가(60%)로 선발한다. 래이트 어드미션의 주요 전형은 수능우수자 전형으로 15명을 선발한다.

올해 KAIST 수시에서 달라진 점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전형이 신설됐다는 것이다. 2025학년도는 모든 전형에서 무학과 지원이 가능했지만, 2026학년도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경우 해당 전형으로만 입학이 가능하다. 계약학과인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도체시스템인재전형1(Early Admission), 반도체시스템인재전형2(Regular Admission)로 지원해야 한다.

또 다른 특징은 조기졸업 예정자의 지원이 제한된다는 점이다. 지난해는 조기졸업자의 경우에도 창의도전전형 등에 지원이 가능했지만 2026학년도에는 창의도전전형과 학교장추천전형은 조기졸업예정자 지원이 불가능하다.

GIST는 일반전형·학교장추천전형·고른기회전형·특기자전형으로 수시 선발한다. 특기자전형 외에 모든 전형은 1단계 서류 전형(60%), 2단계 면접 전형(40%)으로 구성된다. 수능으로 선발하는 인원은 10명이다.

Photo Image

DGIST는 수시에서 일반전형·학교장추천전형·고른기회전형·과학인재전형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DGIST의 경우 전체 모집인원은 지난해와 같지만 정시 수능우수자전형 모집인원이 줄고, 수시 모집인원이 확대됐다.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장추천전형 확대다. 2025학년도 50명에서 기초학부(65명), 반도체공학과(12명)를 합해 올해 77명으로 22명 늘었다. 과학인재전형 평가 방식도 전년과 달라졌다. 2025학년도에는 서류평가에서 학업 및 탐구역량(35%), 사회적 역량(15%), 과학활동 우수성(50%)을 평가했다. 2026학년도에는 과학활동 우수성(70%), 사회적 역량(30%)으로 구분해 평가하고, 발표자료도 제출하지 않는다. 자기소개서 문항과 글자 수도 바뀌었기 때문에 지원 전 대학 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KENTECH은 단일 모집 단위인 에너지공학부에서 수시로 100명을 선발한다. 다른 과기특성화대와 달리 특기자전형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 일반전형(90명), 고른기회전형(10명)을 실시한다. 수능 선발 정원은 10명뿐이다. 수시 전형은 모두 1단계 서류 100%로 평가한 뒤, 2단계에서 서류(50%)와 면접(50%) 전형을 합산해 평가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수능최저)은 없다.

과기특성화대는 대다수 전형에 면접이 포함돼 있고, 면접 비중도 높은 편이다. 대학별 면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는 대학의 면접 기출과 인재상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KAIST는 면접에서 수학, 과학 등 제시문 기반 학업 역량을 평가한다. DGIST는 발표력이 아닌 생활기록부와의 연결성, 진로 활동의 맥락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KENTECH은 창의성 면접이 특징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지원자가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이지희 기자 easy@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