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기관 전산화의 새 기준, 'Q-LIMS(17025)v1.0' 출시… 공인시험업무 혁신 신호탄

Photo Image
한시스템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한시스템은 공공 및 민간 시험기관의 시험인증업무를 디지털화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 'Q-LIMS(17025)v1.0'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시험업무의 접수, 진행, 결과 보고 및 이력 관리를 전산화함으로써 수작업 중심의 비효율을 대폭 줄이고,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Q-LIMSv1.0은 특히 공공 시험기관의 업무 환경에 맞춰 개발된 LIMS(시험정보관리시스템) 기반 솔루션으로 △시험접수부터 성적서 출력 전 과정 자동화 △이력 추적 기능 △웹문서편집 기반 데이터 자동 연동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한 KS Q ISO/IEC 17025 인증 기준을 반영하여 시험업무의 신뢰성과 데이터 관리 체계를 향상시킨다.

Photo Image
한시스템

한시스템 관계자는 “현재도 전국 대부분의 공공 및 민간 시험기관들이 수기로 시험 결과를 관리하거나 엑셀로 이력을 수작업 정리하고 있어, 업무 누락, 오류, 이력관리 누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Q-LIMS(17025)v1.0은 이러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에 발맞춘 공공업무 혁신 도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년 하반기, 웹 기반 KSDT 표준편집기의 기반 기술과 핵심 기술인 MRS(Machine Readable System)를 개발했다.

Q-LIMS(17025)v1.0은 클라우드 또는 자체 서버 환경 모두에서 운용 가능하며, 2025년 7월까지 전국 시험기관 대상으로 할인 프로모션 및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도입을 준비하는 기관을 포함하여 1:1 도입 컨설팅 서비스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