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시대, 한국·베트남의 도시·문화·융합 경제협력 논의
'제12회 도시문화융합컨퍼런스(CICON Vietnam 2025)'가 오는 4월 17~18일 베트남 하노이와 푸토성에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는 'AI 시대, 한국·베트남의 도시·문화·융합 경제협력'을 주제로, 양국 간 도시 개발, 문화 교류, 산업 융합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는 코리아씨이오서밋(Korea CEO Summit, KCS, 이사장 박봉규), CICON 조직위원회, 베트남의 아이오타 캐피탈(IOTA Capital)이 공동 주최하고, 더마블스(The MARVELS), 퀸파리스(QUYNH Paris), 델타이엔씨(DELTA E&C)가 주관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대통령소속 규제개혁위원회,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하남시, 베트남 과학기술연합회(VUSTA), 베트남자동화협회(VAA) 등 주요 기관들이 후원한다.
개막식 및 주요 연사
17일 개막식은 박세정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박봉규 KCS 이사장의 개회사, 빈센트 팜 IOTA Capital 회장의 인사말, 판쑤언쭝 VUSTA 회장의 환영사,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의 축사로 시작된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한국과 베트남의 주요 정부 관계자, 기업인, 학계 전문가들이 기조연설과 토론을 통해 각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주요 세션 및 논의 주제
1세션: AI 시대, 혁신도시 및 스마트 도시
세션의 첫 문을 여는 기조연설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과 쟌 시 딴(Tran Sy Thanh) 하노이 시장이 맡는다. 양국의 스마트 도시 정책과 AI 기술을 활용한 도시 혁신 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다.
2세션: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스마트그린시티 하남
김종석 전 대통령직속 규제개혁위원장이 모더레이터로 나서며, 이현재 하남시장이 하남시의 스마트그린시티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3세션: 스마트 그린시티 완성을 위한 도시·문화·융합 전략
이 세션에서는 주영섭 서울대 특임교수(전 중소기업청장)와 응웬꿘(Nguyen Quan) 베트남자동화협회(VAA) 회장(전 베트남 과학기술부 장관)이 패널로 참여해 양국의 도시 및 문화 융합 전략을 논의한다.
4세션: 문화·융합산업
문화 산업 부문에서는 신창석 KBS 드라마 감독이 'V컬쳐(V-Culture), 바람이 분다'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신 감독은 '신사와 아가씨', '명성황후' 등 다수의 대하 드라마를 연출한 바 있다. 융합 산업 부문에서는 쯔엉 자 빈(Truong Gia Binh) FPT 그룹 회장이 연사로 나서 베트남 최대 ICT 기업의 AI 및 IT 산업 전략을 소개한다.

5세션: AI 시대,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협력
한국의 경제 정책과 AI 시대의 협력 방안을 주제로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가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6세션: 투자 세션
닉 페레스(Nick Ferres) VPAM CIO가 투자 전략과 경제 전망을 발표한다.
7세션: AI 시대, 한국·베트남의 경제협력-특별대담 및 토론
조은경 다손 회장이 모더레이터로 나서며,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ESG 실천 전략), 정경두 전 국방부장관(방위산업 발전), 한인석 K-BIO랩허브 단장(바이오 산업 전망) 등이 발표자로 나선다. 베트남에서는 응웬 푸빈(Nguyen Phu Binh) 전 외교부 차관이 양국 간 정치·외교·통상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8세션: 문화와 융합이 미래다
레 하이 빈(Le Hai Binh)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문화산업 발전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퓨처시티 얼라이언스 조인식 및 비즈니스 세션
이번 CICON에서는 한·베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는 퓨처시티 얼라이언스(Future City Alliance, FCA) 조인식이 진행된다.
9세션: 문화산업 비즈니스 세션
박봉규 KCS 이사장이 모더레이터를 맡고, 이광수 세계조형예술협회(IAA) 회장, 전무성 (주)비엔 대표, 응웬퀸누 퀸파리스 의장 등이 참여해 문화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10세션: 도시·융합산업 비즈니스 세션
고태욱 K-SMART 대표, 조영진 로제타텍 및 로제AI 대표, 피터 호아 응웬 AURA 회장이 연사로 참여해 도시 및 산업 융합 분야의 협력 기회를 모색한다.
부대행사 및 기대 효과
컨퍼런스 개막 전날인 4월 16일, 델타이엔씨(DELTA E&C)와 공동 주관으로 환영 만찬이 열린다. 이번 CICON Vietnam 2025는 AI 시대를 맞아 한국과 베트남이 도시, 문화, 산업 융합을 통해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