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쇼핑과 만나다] '계곡 크리에이터'의 물놀이 진심 담은 브랜드 '수올리'

다양한 분야 크리에이터가 활약하는 유튜브에서도 '계곡은 개골개골'은 독특하기로 손에 꼽는 채널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계곡 관련 콘텐츠를 전문으로 다루면서 구독자 수 43만명을 넘기는 데 성공했다. 계곡 성수기에는 주로 계곡 전문 콘텐츠를, 비수기에는 일상이나 차박, 일상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하며 주목받고 있다.

Photo Image
장현길 길프로덕션 대표. [자료:카페24]

장현길 길프로덕션 대표가 운영하는 계곡은 개골개골 채널의 차별점은 '계곡' 그 자체다. 전국에 방문하기 좋은 계곡 소개하기, 가장 깊은·추운·금지된 계곡 탐방하기, 계곡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 꺼내주기, 안전을 위한 물놀이 주의사항 등 계곡 물놀이를 좋아하는 시청자를 위한 콘텐츠가 특히 인기가 많다.

장 대표는 계곡 물놀이 전문 크리에이터 경력을 살려 2022년부터는 스노클링 전문 브랜드 '수올리'를 론칭하고 e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현재 스노클링 마스크와 스노클, 물놀이 튜브, 아쿠아 슈즈, 래쉬가드 등 물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물속의 위험 요소를 피하고 아름다운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스노클링 마스크와 스노클로, 해당 제품을 구매하면서 래시가드, 튜브 등 물놀이 관련 제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수올리는 콘텐츠 커머스 전략을 시작한 직후 매출을 빠르게 늘리는 데 성공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를 활용해 수올리 브랜드 D2C(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스토어와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고, 채널 내 '스토어 탭'과 콘텐츠 내에서 자사 상품을 노출하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전년대비 유튜브 쇼핑과 연동한 자사몰 매출이 200% 이상 성장했다.

장 대표는 “유튜브 쇼핑 서비스를 활용하면 영상 속에서 제품의 실제 사용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 신뢰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라며 “유튜브 쇼핑에 최적화한 분석 도구를 통해 어떤 제품이, 어떤 콘텐츠를 통해 잘팔리고 고객이 어디서 유입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됐다”고 강조했다.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도 수올리의 강점 중 하나다. 장 대표를 포함한 전 직원이 프리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해 고객에게 수준 높은 상담과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계곡은 개골개골 유튜브 채널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얻은 피드백을 반영해 제품 퀄리티를 계속 향상시키고 있다.

장 대표는 “2025년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고, 겨울에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실내 워터파크용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고 싶다”며 “즐겁게 물놀이하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가 매년 발생하는 수난사고에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