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페어, 온라인 위조상품 대응 위한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 가이드' 발간

Photo Image
제공:위고페어

위조상품 피해 예방 및 대응 솔루션 기업 위고페어(WegoFair)가 소비자와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해외 및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에서의 위조상품 신고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IP 침해 방지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안내까지 포함된 원스톱 정보 제공서다.

이번 가이드북 발간은 온라인 위조상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온라인상에서 위조상품을 발견하더라도 어떻게 신고해야 할지 몰라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은 현실을 반영했다.

각 마켓플랫폼별로 상이한 신고 절차와 양식, 필요 서류 등이 달라 브랜드 기업 담당자들이 직접 온라인 위조상품 신고를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위고페어가 발간한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 가이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해외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방법

중국 알리바바(Alibaba) 중국 사이트와 글로벌 사이트, 동남아시아의 대표 e커머스 플랫폼인 쇼피(Shopee)와 토코피디아(Tokopedia)의 위조상품 신고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각 플랫폼별로 실제 화면을 기반으로 단계별 신고 절차를 상세히 안내하여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국내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방법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인 네이버(Naver)와 쿠팡(Coupang)의 위조상품 신고 프로세스를 실제 화면과 함께 단계별로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설명과 서류 준비, 제출 방법 등 실질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위고페어의 위조상품 신고 관련 서비스 소개

위고페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위조상품 신고 서비스와 지원 내용을 소개한다.

고객지원팀과의 연계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신고 처리를 돕고 필요한 서류 준비와 신고 과정을 대행하는 서비스도 안내한다.

지식재산권 침해 관련 정부지원사업 정보 제공

지식재산권 침해로 인한 피해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을 상세히 안내한다.

각종 지원사업의 신청 방법, 지원금액, 지원 대상 요건 등을 설명하여 기업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번 가이드북은 패션, 코스매틱, 주얼리, 캐릭터 콘텐츠, 생활용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는 물론 전기, 전자, 기계, 자동차 분야 제조기업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브랜드 보호와 지식재산권 침해 방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의 자산 보호와 시장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종면 위고페어 대표는 “최근 온라인 거래가 급증하면서 위조상품으로 인한 피해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가이드북이 건전한 온라인 거래 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위조상품 문제는 단순히 기업의 피해를 넘어 소비자 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효과적인 대응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온라인마켓 위조상품 신고 가이드'는 위고페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주소 입력 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