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AI) 데이터 및 검증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다양한 산업에서 수년간 쌓아온 소프트웨어(SW) 검증 전문성과 AI 도입 지원 역량을 결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데이터 및 모델 검증, SW 테스팅, AI 반도체 검증 등 AI 기술을 적용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 보유했다.
대표 제품은 AI 모델 관리 솔루션 블랙올리브다. 데이터 수집부터 모델 학습 및 배포까지 AI 생애 전 주기를 지원한다. 최근 자율주행, 국방, 항공우주, 건설,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데이터 가공 및 모델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욱 고도화시켰다.
지난 4월에는 차세대 반도체 개발 과정에 최적화된 시험·검증 통합 관리 솔루션 테드웍스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반도체 개발 현장 내 △개발보드 운영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검수 환경 구축 △분산된 팀의 하드웨어·보드 이용을 위한 물리적 자원 필요 △통합 테스트에서 발견되는 결함의 원인 추적 어려움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테스트웍스는 AI 안정성 평가를 위한 AI 제품 기능 안전 검증 및 품질 인증 사업도 진행 중이다.
최근 AI·SW 안전성 인증(AISC) 개발에 착수했다. AISC는 AI가 시스템적 결함, 랜덤 하드웨어 결함 없이 안정성을 확보하는지 시험·심사·평가를 통해 적합성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다. 네덜란드 인증기관 KIWA, 한국정보산업연합회와 공동 개발한다.
3개 기관이 글로벌 표준에 근거한 안전성 무결성 수준에 따라 △인공지능 안전경영 프로세스 △인공지능 안전 수명주기 △품질레벨 요구사항인 안전성 수준 △성능 수준 △공정성(AISL, AIPL, AIFL) 수준에 적합할 경우 인증서를 발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테스트웍스는 AI·SW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기능 안전 보장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심사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