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선배에게 듣는 진학상담〈47〉광운대 전기공학과 “실용 교육과 연구 강점…전기공학 핵심 이론·최신 기술 습득”

Photo Image
광운대 전기공학과 학생들이 실험하고 있는 모습. (사진=광운대)

급격한 기술 발전, 지속되는 전쟁, 인구 증가로 인한 에너지 위기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어요. 이런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기공학이 필수적이랍니다. 안녕하세요. 이태훈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예요.

광운대 전기공학과는 신재생에너지, 지능형 전력망, 전기기계, 반도체소자, 바이오센서, 초음파 의료영상,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어요. 미래 전력기술 인력 양성·지능형로봇 마이크로모듈 프로그램, 전국 에너지 공동 학점 과정 등 전략적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죠. 현재 전임교수는 10명이고, 2025학년도 신입생은 51명을 모집해요.

전기공학과 학생들은 전력계통, 전기기계, 소자 및 센서, 신호처리 및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수강하면서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어요. 1학년은 기초교양 과목인 대학수학, 대학물리, 프로그래밍 등을 수강하고, 2학년은 회로이론, 디지털논리회로설계, 전기전자물성공학 등 전공 수업을 수강해요.

3학년은 전기기계, 전력전자공학, 반도체소자공학, 제어공학, 신호및시스템, 4학년은 재생에너지발전공학, 전력시스템공학, 스마트그리드운용, 전력경제학, 전기자동차공학, 센서공학, 반도체및나노공정, 인공지능응용 등의 과목을 수강해요. 이론 공부를 하면서 전기공학 세부 분야 핵심 이론과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요.

우리 학과는 창의성, 전문성, 융합적 사고, 도전정신을 갖춘 전기공학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어요. 이러한 목표 아래 신입생 선발과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진행하고 있죠.

전기공학도로 성장하기 위해 수학·물리·화학·프로그래밍 분야를 충실히 공부하고 입학하는 것이 중요해요. 기초가 튼튼하면 전공지식을 습득하기 훨씬 수월하고 실험, 설계, 개별 연구를 수행하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여러 사람이 협력해 연구하는 공학의 특성상 말과 글로 발표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두는 것도 중요한 사항 중 하나예요.

광운대 전기공학과의 강점은 실용적 교육과 연구에 있어요. 2023년 취업률은 77%로 전국 대학 전기공학과 중 5위를 기록했어요. 전기공학 세부 분야의 융합연구를 통해 2023년부터 현재까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저널에 논문 4편을 게재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죠. 2023년 기술이전 15억원을 달성해 국내 최고 수준의 실용적 기술을 개발해요. 2학년부터 4학년까지 매 학기 전공필수인 실험 또는 설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우고 있어요. 각계각층에서 중추 역할을 하는 선배와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산학협력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에요.

많은 졸업생이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한국전력공사, 현대모비스 등 전기, 전자, 산전, 건설 분야 대기업으로 취업했어요. 중소기업 취직이나 창업을 선택하기도 하죠.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나 박사 학위를 취득해 대기업 연구원, 정부출연연구소 연구원, 대학 교수 등 학생들이 선택하는 진로는 다양해요.

빅데이터, AI 등 새로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환경오염, 지구온난화도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어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바이오헬스케어, 신호처리 및 AI 분야 기술 발전은 필수적이에요. 이러한 분야를 아우르는 전기공학의 중요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해요. 유망한 전기공학도를 꿈꾸는 학생들을 기다릴게요.

이태훈 광운대 전기공학과 교수 lthoon@kw.ac.kr

Photo Image
이태훈 광운대 전기공학과 교수.

이지희 기자 easy@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