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이 보험사 대상 통계 제공 서비스 'INsis(인시스)' 고도화에 나선다.
인시스는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통계서비스로 보험사가 필요로 하는 보험 통계 정보를 가공해 지원하고 있다. 예컨대 월별 자동차보험 손해율 통계를 원하는 보험사가 이를 필요로 할때 개발원이 제공하는 식이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개발원은 보험사 맞춤형 통계분석 컨설팅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약 3000만원 예산을 배정하고 용업업체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입찰은 다음달 7일 실시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은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사별 맞춤형 보고서를 발간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보험사가 통계 데이터를 원할 경우 산출된 데이터가 적절한 항목에 배치돼 보고서 형태로 제공된다. 보험사는 이를 다운로드해 보험상품 개발이나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통계산출 프로그램 등록과 수정 삭제에 대한 UI도 개발한다. 보험사별 통계 보고서를 발간하는 프로그램을 UI를 통해 담당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인시스 프로그램 보완 작업도 병행된다. 개발원은 사용자별 수시통계를 직접 추출할 수 있게 고도화하고, 정형장표 조회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인시스는 보험사와 개발원 사이 데이터·통계를 관리하는 플랫폼”이라며 “B2B 프로그램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혁 기자 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