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키우는 혁신 앱] 리퍼럴 마케팅으로 쇼핑몰 신규 고객 모으는 '인센토'

Photo Image
오픈포맷 '인센토'

'오픈포맷'은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D2C) 쇼핑몰에게 리퍼럴 마케팅 기능 서비스 '인센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초기 창업자도 신규 고객을 빠르게 확보해 성장 동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가운데 저렴한 비용으로 충성도 높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리퍼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고객이 지인에게 쇼핑몰 상품을 추천, 구매가 발생하면 둘 모두에게 쿠폰 등 보상을 주는 방식이다.

토마스 김 오픈포맷 대표는 “리퍼럴 마케팅의 중요성을 체감하면서도 개발 여력이나 비용 부담으로 시도하지 못하는 사업자들이 많다”며 “인센토는 이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센토의 가장 큰 특징은 간편함이다. 빠르면 5분 안에 쇼핑몰에 리퍼럴 마케팅 기능의 탑재가 가능하다.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지급할 쿠폰과 포인트 금액, 지급 시점 등 세세한 부분을 사업자가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고객 활동은 별도의 통계 리포트로 분석할 수 있다. 구매력이 높거나 리퍼럴 마케팅에 적극적인 VIP를 파악해 실질적으로 쇼핑몰 성장에 도움이 된 고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오픈포맷에 따르면 지인에게 추천 받은 사람의 약 32%는 신규 고객으로 쇼핑몰에 가입하고, 이 중 34% 이상이 신규 구매자로 전환되고 있다. 김 대표는 “한 쇼핑몰의 경우 1966번의 리퍼럴 마케팅 진행으로 신규 구매자 215명을 모으기도 했다”며 “이처럼 리퍼럴 마케팅을 통해 D2C 쇼핑몰의 매출을 높인 사업자는 외부 마켓플레이스의 의존도를 낮추고 수익 성장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D2C 쇼핑몰은 e커머스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사고 팔 수 있는 마켓인 '카페24 스토어'에서 인센토를 간편히 다운로드 받아 사용 가능하다.

김 대표는 “리퍼럴 마케팅에 참여하는 고객은 D2C 쇼핑몰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수많은 온라인 사업자의 고객확보 마케팅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전 기자 castle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