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가 '2024년도 제3차 KBIPA Web 3.0 리더스포럼'을 2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럼에는 김형주 이사장, 협회 임원진, 법조·금융·블록체인 산업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권기광 부산TP 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팀 팀장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의 개요 및 성과와 10차 신규사업 발굴계획'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김성원 블록체인기술혁신TF팀 팀장의 '부산 블록체인기술혁신지원센터(BITC) 및 부산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주식회사 루트랩 김종현 대표는 'SI영역에서의 블록체인'에 관한 실증사례를 발표했다. 루트랩은 블록체인 관련 특허를 15건, 저작권 및 인증을 12건을 보유하고 있는 대구의 기술전문기업이다. 초연결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 SI플랫폼과 블록체인 핵심기술 연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자원봉사은행 플랫폼, 블록체인 기반 배움이력 통합관리 플랫폼 등을 구축한 이력이 있다.
김 이사장은 폐회사에서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 고도화 뿐만 아니라 부산, 인천 등 지방자치단체의 주도로 분산자율조직(DAO)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국내 최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블록체인 법인 설립허가를 받은 사단법인이다.
서정화 기자 spurif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