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ㆍ코인원ㆍ코빗의 트래블룰 합작법인 코드와 가상자산 수탁 사업자인 마인드시프트가 국내 고위 공직자에 대한 필터링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시장 도입 확대를 위한 MOU를 맺었다.
마인드시프트는 2023년 국내 고위 공직자 필터링에 대한 시장의 필요성을 고려해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출시했다.
코드는 가상자산사업자인 회원사들이 회원 중에 고위 공직자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회원 가입 시 고위 공직자를 선별할 수 없다는 점이 보완사항이라고 판단했고,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레이더시프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레이더시프트는 사법, 국방을 비롯한 정부기관 고위 관리자, 국회의원 등 약 6,000명에 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레이더시프트를 도입하는 모든 기업은 국내 고위 공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결과를 고객 확인과 내부 검증 절차에 반영할 수 있다.
이성미 코드 대표는 “회원사들이 높은 수준의 자금세탁방지 프로세스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제휴도 이를 공고하게 하는 중심축으로 활용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박정주 마인드시프트 대표는 '이번 제휴를 통해 가상자산사업자들이 정부의 정책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 거래 투명성 강화, 자금세탁 위험성을 낮춰 보다 성숙한 가상자산업계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