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DGIST, AI 전문 교육과 연구환경 조성으로 전문인재 양성 박차

인공지능 전공 운영을 통한 AI 융합 혁신인재 양성 집중
AI·SW교육연구센터 개소, AI 전문 교육으로 지역인재 양성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총장 이건우)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과학기술리더 양성 및 융복합 연구기관이다. 지난 2022년부터 인공지능(AI)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에 총력을 쏟고 있다. 특히 지난해 수성알파시티에 문을 연 'DGIST AI·SW 교육연구센터'는 지역 ABB(AI·블록체인·빅데이터) 산업 우수인재 양성 및 기업 간 협업연구에 한창이다.

Photo Image
DGIST가 대구시와 협업해 올해 개소한 'DGIST AI·SW 교육연구센터'에서 수강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DGIST는 지난 2022년 가을학기부터 'AI 전공'을 운영하며, AI 융합 혁신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4대 기초분야(머신러닝 이론, 비전 및 이미징, 로보틱스, AI 시스템)와 3대 응용분야(바이오·의료, 제조·산업, 스마트시티)를 중심으로 AI 특화연구 및 교육과정과 함께, AI-창업, AI-산학연계, AI-산학협력 트랙을 두어 실제 산업체와의 연계로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DGIST에는 현재 AI 우수인재 양성과 관련 연구를 집중할 수 있는 교육연구환경이 구축돼 있다. AI 연구에 핵심장비인 고사양 '슈퍼컴퓨터'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 '고신뢰CPS연구센터' '암흑데이터 극한활용 연구센터' 등 각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AI 전문 연구 및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Photo Image
DGIST가 대구시와 협업해 올해 개소한 'DGIST AI·SW 교육연구센터'에서 수강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대구시와 협업해 지난해 수성알파시티내 대구스마트시티센터 3층에 문을 연 'DGIST AI·SW 교육연구센터'는 AI 고급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센터에는 실시간 양방향 강의실, 연구실, 공유오피스, 회의실,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학생과 산업체 재직자, 기관·기업체 R&D 인력을 대상으로 AI 특화교육(AI핵심교육 기반 AI+제조, AI+스마트시티 등)과 반도체 교육(설계, 시스템, SW)을 개설해 운영, 지역 ABB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DGIST는 센터를 활용해 산·학·연 연계 수요기술공동 R&D와 AI·SW·반도체 관련 분야 학생(동아리) 창업 및 기업 기술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DGIST는 올해는 대구시와 협업, IT와 AI·빅데이터·블록체인 등 ABB 미래산업 유치에 힘을 보탠다. 대구수성알파시티에 AI고급인재를 양성하고, 글로벌 및 플랫폼 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Photo Image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