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전문기업 소프트제국은 국내 최초로 디지털배지 국제표준인 원에듀테크(1EDTECH) 오픈배지를 준수하는 디지털배지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완료했다.
디지털배지는 개인이 성취한 학습이력, 기술, 지식, 명예, 경험 등에 대한 정보를 배지형태 이미지 형식으로 나타낸다. 상세 내용 및 검증을 위한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디지털 자격증명이다.
개인은 수여받은 디지털 배지를 SNS 등 온라인 공간에 쉽고 편리하게 개인 학습이력을 증명, 공유할 수 있다. 각종 프로젝트팀 구성 시 디지털배지 보유자 기술 지식 파악이 쉬워 인재 배치에 활용이 가능하며, 단계별 학습에 디지털배지를 적용해 커리어 패스웨어를 만들 수도 있다.
글로벌에서는 초·중·고와 대학교, 직업훈련기관, 평생교육기관 등 교육기관을 비롯해 IBM, 구글, 아마존 등 일반기업까지 도입·활용하고 있다.
소프트제국은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지원하는 지식서비스 연구개발(R&D) 사업인 '블록체인 기반 K오픈배지 서비스 플랫폼 개발' 과제 주관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와 협력해 다수 기관에 실증적용을 준비하고 있다.
소프트제국은 에듀테크 전문기업 타임교육C&P와 오픈배지 서비스 사업화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양사 역량 기반 디지털배지 서비스 플랫폼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최명수 소프트제국 대표는 “디지털배지 서비스 플랫폼이 국제표준 규격으로 개발을 완료함에 따라 국제적 상호운용성을 확보했다”며 “자사 제품의 국내외 시장을 확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