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제이웨이브, 무인 운반 시스템 통신 안테나 4종 공급

Photo Image
사진=에이치제이웨이브

RF 전문 소부장 기업 ㈜에이치제이웨이브(HJWAVE, 대표 유태환)는 글로벌 1위 백색 가전 기업의 스마트팩토리에 AGV(Automatic Guided Vehicle, 무인운반차량)용 통신 안테나 1종과 RSU(Road Side Unit, 노변장치) 통신용 안테나를 3종을 공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되는 RSU용 안테나 제품은 V2X 안테나, LTE/5G 안테나, GPS L1&L2 안테나이며, 이 제품은 위치 정보수신용 GNSS System을 통해 차량과 노면장치 간 통신 및 자율 물류, 주행을 지원하며, LTE/5G 이동통신 망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V2X/GPS L1&L2 Antenna는 1.2GHz/1.5GHz/5.9GHz 주파수를 지원하면서, 9~10dBi와 25~30dBic의 이득을 갖고 있으며 LTE/5G Antenna는 824~960MHz, 1710~2690MHz, 3300~3900MHz 총 3개의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며, 2.5~5dBi의 안테나 이득을 갖고 있다.

더불어 통합 안테나 1개로 GNSS, LTE/5G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AGV용 통신 안테나(Automatic Guided Vehicle, 무인운반차량)를 함께 공급했다. 이 제품들은 인간과 로봇이 함께 일하는 미래형 공장인 스마트팩토리에서, 최첨단 방식인 자율 물류, 무인 운반, 자율 로봇의 통신을 지원하는 핵심 안테나이다.

유태환 에이치제이웨이브 대표는 “23년 4Q 중 전세계 최초의 혁신적 제품인 차량 내장용 통합 안테나를 신규 출시할 계획이다. 이는 다수의 통신 주파수를 하나의 안테나 제품으로 통합하면서 차량 외부에서는 안테나를 찾아볼 수 없는 히든형 통합 안테나로, 이 제품을 자율 물류뿐 아니라 자율 로봇, 드론, 자율 배송 시스템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이어 “앞으로 자율 주행, 물류를 지원하는 5G 등의 마이크로웨이브 (30GHz 이하) 통신 안테나와 레이다 센서에 들어가는 밀리미터웨이브 (77, 79 GHz) 대역의 안테나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기술의 바탕으로 전세계 기업들과 경쟁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