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에이티소프트의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eDotXPress Report v1.0'은 전자문서를 점자파일로 변환하는 솔루션이다. 정보시스템 서버에서 생성되는 각종 증명서, 통지서, 고지서, 내역서, 계약서 등 전자문서 데이터와 서식 정보를 점자파일로 자동 변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각장애인은 점자파일(전자점자)을 인터넷에서 실시간 내려받은 후 점자정보단말기에서 곧바로 읽거나 가까운 점자도서관이나 복지관 등에 방문해 점자로 인쇄해 읽을 수 있다.

eDotXPress Report v1.0은 민원발급 시스템 서버에 설치돼 민원서식을 제작하는 레포팅툴과 연동된다. 변환된 점자파일은 개정 한국점자규정(문화체육관광부 고시 2020-0038호) 준수와 점자도서 제작지침(국립장애인도서관, 2022년 08월 개정) 준수뿐만 아니라 특히 표 점역 지침을 준수하며, 클라우드를 포함한 모든 서버 플랫폼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HTML5를 지원하고 웹 표준을 준수한다.

표의 내용은 조금만 병합하거나 분할된 셀이 포함되면 음성으로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eDotXPress Report v1.0은 기존 서식에 있는 표의 셀마다 페이지 제목, 표 머리글, 반복부, 항목명, 항목값, 대체 텍스트 등의 접근성 태그를 활용해 점자 속성을 미리 지정한다. 문서의 내용을 구조적으로 처리, 점자로 변환되는 방식을 사용한다.

eDotXPress Report v1.0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결과통보서 및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등에 도입됐다. 내년 서비스 오픈을 위해 보건복지부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교육부 지능형나이스시스템, 행정안전부 차세대지방세시스템 등에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공공기관의 민원발급시스템뿐만 아니라 금융기관과 의료기관 등 민감한 개인정보와 숫자 등으로 구성된 문서를 제공하는 민간에서의 도입도 기대하고 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