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추진하는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가 회원국간 이견으로 또 다시 불발됐다.

EU 27개국 장관들은 2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에너지이사회 특별회의에서 가스 가격 상한제 도입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회의를 종료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2일 내년 1월부터 1년간 유럽 천연가스 가격 지표인 네덜란드 TTF 선물가격 상한제 발동 기준을 1메가와트시(㎿h)당 275유로(약 38만원)로 설정하자고 제안했다.

천연가스 1㎿h당 가격이 275유로를 넘는 상황이 2주간 지속되는 상황에서 1㎿h 기준 천연가스 가격이 액화천연가스(LNG)보다 58유로 비싼 상황이 10일간 이어지는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상한제를 발동하자는 게 핵심이다. 이는 상한제 도입 시 유럽으로 향하는 가스 공급량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하는 독일, 네덜란드 등의 상한제 반대 국가들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Photo Image
<로이터=연합>

하지만 스페인, 폴란드, 벨기에, 루마니아, 그리스 등 가스 가격상한제 도입을 강력 주장하는 회원국들은 275유로가 지나치게 높다고 반대했다. 지난 8월 이후 가스 가격이 275유로를 넘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실효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르질 포페스쿠 루마니아 에너지장관은 회의 종료 후 페이스북 계정에 275유로 기준이 천연가스 가격을 오히려 올리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틴네 반데어 슈트라텐 벨기에 에너지 장관도 가격 안정에 효과가 있을지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EU 에너지 장관들은 다음달 13일께 다시 논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집행위 제안처럼 내년 1월부터 가스 가격상한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27개 회원국 모두의 동의가 필요하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