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마인드(대표 이상수)는 금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년 한국산업지능화 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2년 한국산업지능화 대상은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와 한국무역협회(KITA)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시상식이며 올 한해 산업 디지털 전환에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을 선정해 포상한다.
스마트마인드의 ThanoSQL은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 등 비정형 데이터에 불특정 질의(Query)를 수행해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ThanoSQL을 활용하면 숫자 형태의 정형 데이터만 표준 질의가 가능하던 기존 데이터베이스에서 비정형 쿼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 모두를 데이터 종류에 상관없이 단일 질의 언어(SQL) 및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고 부서 및 솔루션 간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기업은 ThanoSQL을 통해 통합적 관점에서 AI를 활용한 산업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상수 스마트마인드 대표는 "그동안 70여개사와 산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ThanoSQL 개발에 적극 반영하였다"며 "앞으로 ThanoSQL을 통해 각 산업분야의 고객사들이 사업고도화를 위해 시도하는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통찰력 확보 시 비 전문분야인 빅데이터, AI, Deep Learning 등에 불필요하게 집중하지 않고 본업에 집중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 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