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Allen Pan 유튜브 갈무리

기어 다니는 뱀을 뚜벅뚜벅 걷게 해주는 독특한 '로봇 다리'가 제작돼 화제다.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은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공학자이자 유명 유튜버인 알렌 팜이 뱀의 4족 보행을 돕는 장치를 발명했다고 보도했다.

판은 이 장치에 대해 “약 1억 5000만년 전 뱀은 다리를 지니고 있었지만 유전적 변이를 거치며 현재의 모습으로 진화한 것”이라며 “뱀에게 다시 다리를 돌려주고 싶었다”고 제작 의도를 설명했다.

판은 네 개의 작은 다리로 걷는 열대 도마뱀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플라스틱 튜브에 탑승한 뱀이 로봇 다리로 걷는 모습이 마치 도마뱀을 닮았다.

Photo Image
Allen Pan 유튜브 갈무리

판은 뱀이 스스로의 의지에 반하여 강제로 장비를 장착하는 방식을 원하지 않았다. 뱀이 원하는 대로 이 기기를 탈·장착할 수 있도록 앞뒤가 뚫린 긴 튜브를 사용했다.

판은 또한 뱀에게 다리가 있다면 어떻게 걸을지 재구성하기 위해 시각 데이터를 활용했다. 기존의 파충류가 어떻게 걷는지 분석해 로봇이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걷도록 프로그래밍했다.

Photo Image
Allen Pan 유튜브 갈무리

판은 로봇 다리 네 개에 보조 전동기를 달아 제어기에 연결했고, 노트북 프로그램을 통해 무선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영상에는 튜브 속에 들어간 뱀이 혀를 날름거리며 주변을 탐색하는 모습이 담겼다.

Photo Image
Allen Pan 유튜브 갈무리

판은 “뱀은 화가 나면 S자로 똬리를 틀지만 기분이 좋으면 국수처럼 몸을 길게 펼친다”며 “튜브는 평평하기 때문에 행복한 뱀만 로봇 다리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 외에는 아무도 로봇 다리를 만들 만큼 뱀을 사랑하지 않았다”며 “이로써 1억5000만 년에 걸친 '진화의 실수'를 바로잡았다”고 덧붙였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