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허브시스템즈가 문서 중앙화 솔루션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출시한 '쿠독(COODOC)'에 맥OS 지원 기능을 탑재했다.
쿠독은 보안성과 효율성을 높인 문서 중앙화 솔루션이다. 기존 문서 중앙화 솔루션 기능을 수용하면서 랜섬웨어까지 대응할 수 있다. 인스턴트 스냅샷과 섀도 에어리어 방식을 이용, 빠르게 문서를 복원할 수 있다. 이용자가 문서 복구 기능을 이용할 때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표준 프로토콜과 네트워크를 이용한 캐싱 기능을 사용해 문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편집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경쟁사 대비 빠른 운용이 가능하다. 접근 제어 방식과 문서 변조 사항을 바로 분석할 수 있어 랜섬웨어 탐지와 차단 등 보안성도 높였다. 사용자에게 익숙한 윈도 탐색기 기반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해 업무 연속성을 높일 수 있다.
쿠독 솔루션은 인공지능(AI) 기술도 접목했다. 문서의 효율적 관리뿐만 아니라 주제별 자동 분류, 필터 검색, 자연어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솔루션이 제공하는 증분 백업 기능은 최초 1회 전체 백업 이후부터는 컴퓨터에 존재하는 백업 원본의 변경된 파일만 서버로 옮겨 안정적이고 빠른 문서 백업을 지원한다. 필터링을 통한 중복문서는 1개 문서로 관리해 서버 용량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지원한다. 기기 사용 제한, 허용, 분실 대응, 기기 내 저장된 자료에 대한 보안 대책을 제공하며 긴급메시지 푸시 서비스도 지원한다.
쿠독은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다양한 검출 패턴을 등록·관리가 가능하다. 통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파일 생성부터 읽기·쓰기·삭제·파일명 변경·복사·이동 등과 같이 로그 대상 지정도 할 수 있다. 로그 관련 통계 차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통계 차트에 저장된 로그 분석에 맞춘 부서·개인별 복수 정책을 설정·적용할 수 있다.
현재 맥 OS 지원은 베타 테스트 중이다. 하반기 상용 버전에 추가한다. 맥 OS에 대한 보안을 강화해 기업 보안 취약점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쿠독은 구축형과 클라우드서비스 형태으로 제공된다.
박영훈 와이즈허브시스템즈 대표는 “기업의 중요 정보에 대한 보호를 극대화하고 보호 영역을 넓혀 안전하게 업무에 집중하고 경영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