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SW전문가를 꿈꾼다'…과기부·NIA, SW여성인재 교육생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소프트웨어(SW)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여성 대상 '2022년 제6기 소프트웨어 역량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생을 30일까지 모집한다.

Photo Image

여성의 디지털 분야 진출을 지원, 디지털 인재난 해소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과정은 데이터 분석 '데잇걸즈'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가 '코듀에이스'로 구성됐다. 교육 이외 전문가 강연, 성공사례 공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탄탄한 교육과목 구성과 철저한 교육생 관리로 최근 3년간 과정 수료생 평균 취업률이 80%에 이른다.

데잇걸즈 교육생은 통계 및 시각화, 애자일 워크숍 통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코듀에이스 교육생은 인공지능·메타버스 융합교육과 콘텐츠 제작, 교수 학습법을 배운다. 11월에 개최되는 학습성과 발표대회 통해 성과를 평가 받는다.

데잇걸즈와 코듀에이스 교육과정은 육아·가사로 현장에서 교육받기 어려운 여성을 고려해 비대면 교육 위주로 진행한다. 미니 프로젝트나 교육생 소모임 등 대면 교육을 적극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 교육 성과를 높인다.

Photo Image
코듀에이스 포스터

데잇걸즈 5기를 수료하고 취업에 성공한 장수정(잡코리아)씨는 “데잇걸즈는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비전공자가 듣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이라며 “ICT 직군에 관심 있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는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열정있는 교육생과 함께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많은 여성에게 데잇걸즈 교육을 적극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대기업 개발자로 근무하다가 결혼과 육아로 경력 단절을 겪은 장시경(서초여성가족플라자) 코듀에이스 5기 수료생은 “인공지능과 SW교육 콘텐츠는 물론, 좋은 강사를 통해 교수법도 배울 수 있었다”며 “팀 프로젝트로 함께 성장하고 소통도 할 수 있다”고 코듀에이스 교육을 소개했다. 장시경씨는 코듀에이스 교육을 통해 코딩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데잇걸즈와 코듀에이스 두 교육과정의 상세 안내와 일정은 카카오톡 채널과 페이스북 'SW원더우먼'에서 확인 가능하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