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 전국대회 'SWTO' 개최…초·중학생 2500명 SW사고력 겨뤄

9개 도시 주요 대학서 개최
각종 이벤트에 참가자 호응
8월 수상자 발표·시상 예정

Photo Image
한 초등학생이 서울교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시험을 보고 있다.

전국 초·중학생 2500명이 소프트웨어(SW) 사고력을 겨뤘다. 제각각 준비한 실력을 유감없이 뽐냈다. 이벤트에도 참여하는 등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SWTO)'가 지난달 29일 전국 9개 도시에서 동시 개최했다. SW사고력올림피아드는 국내 유일 SW사고력 경진대회로, 전자신문과 서울교대·동서대·경북대·조선대·한국과학기술원(KAIST)·제주대·연세대(미래캠)·한동대·한국항공대가 공동 개최했다. 이티에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SW중심대학협의회가 후원했다.

제 8회 대회는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제주·원주·포항·고양 등 9개 지역으로 확대·개최, 명실상부 전국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향후 경기 남부와 전북 지역을 추가한다.

참여 학생은 지역별로 서울이 800명을 넘어 가장 많았다. 고양과 대전은 각각 400명과 300명을 넘었다. 대구와 부산도 200명에 육박했다. 그 외 지역도 100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했다.

오후 1시 초등 3~4학년을 시작으로 6시 10분까지 초등 4~5학년, 중등 1~3학년이 전국 동시에 차례로 시험을 진행했다. 갑작스러운 발열 증세 등으로 일부 학생이 아쉽게 시험을 포기했다.

응시 학생은 단 한명도 빠지지 않고, 제 시간에 참석했다. 시험 종료 이후 학생과 학부모는 주최측이 준비한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Photo Image
서울교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서울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보가 줄을 서서 SNS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제주지역 참가 초등학생 학부모는 “SW사고력을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대회라 첫째와 둘째에 이어 막내까지 시험에 참여했다”며 “너무 좋은 대회로, 꾸준히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지역에 참가한 중학생은 “SW사고력올림피드를 준비하며서 창의력과 논리력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향후 SW를 공부하는 학과로 진학하고 싶다”고 말했다.

구덕회 SW사고력올림피아드위원회 위원장(서울교대 교수)은 “학생이 평소 교과서와 신문 기사를 보고 생각할 수 있는 문제 위주로 출제했다”며 “SW사고력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평가는 서울교대 교수진과 현직 정보교사가 약 2개월간 진행한다. 8월 수상자 발표와 시상식이 개최된다. 수상자와 향후 일정은 개별 통보한다.

Photo Image
서울교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서울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의 학부보가 학생들을 기다리기 위해 밖에서 대기하고 있다.
Photo Image
서울교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서울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보가 SNS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Photo Image
한국항공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경기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들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한국항공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경기지역 대회에서 참가한 한 초등학생이 SNS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Photo Image
동서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부산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동서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부산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전 SW사고력올림피아드 기출문제집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경북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대구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가 안내데스크에서 시험 좌석을 확인하고 있다.
Photo Image
경북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대구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KT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KAIST 주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대전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가 수험표를 확인하고 있다.
Photo Image
KT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KAIST 주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대전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가 SNS 이벤트를 참가하고 있다.
Photo Image
조선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광주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가 SNS 이벤트를 참가하고 있다.
Photo Image
조선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광주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연세대 미래캠퍼스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원주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제주대 JDC AI x 미래기술주니어 아카데미체험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제주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시험을 보고 있다.
Photo Image
제주대 JDC AI x 미래기술주니어 아카데미체험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제주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가 SNS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Photo Image
한동대에서 개최된 제8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포항지역 대회에서 참가 학생이 수험표 확인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