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화웨이는 5세대(5G) 코어 장비가 국제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3GPP)가 주관하는 5G 코어 보안 보증 사양(SCAS)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8일 밝혔다.

장비 제조사 개발과 제품 수명주기 프로세스에 관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보안 평가와 3GPP의 SCAS 테스트를 통과함으로써 화웨이 5G 코어 제품은 GSMA의 NESAS 평가를 모두 통과하게 됐다.

NESAS는 GSMA와 3GPP가 글로벌 이통사, 장비 제조사, 글로벌 통신 산업 및 규제 기관과 제정한 표준화된 사이버 보안 평가다.

화에위 5G 코어 장비에 대한 SCAS 테스트는 네덜란드 소재 사이버 보안 연구소 '에스지에스 브라이트사이트'가 담당했다.

에스지에스 브라이트사이트는 화웨이 5G 코어 장비에 대한 보안 테스트는 물론, 장비의 서비스 기능, 네트워크 전송 및 유지보수 관련 보안 수준도 평가했다. 테스트 결과 화웨이 장비는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해 100%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준호 한국화웨이 CSO는 “화웨이는 지난해 세계 최초 5G 기지국 장비에 대한 CC 인증 취득과 5G·LTE 기지국 장비 NESAS 검증 통과에 이어 5G 코어 제품도 GSMA와 3GPP가 제정한 NESAS 검증을 통과했다”며 “CC 인증과 NESAS 인증 이외에도 화웨이는 5G 보안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파트너와 신뢰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웨이는 2010년부터 다양한 보안 표준과 고객 및 정부가 요구하는 네트워크 보안 수준에 맞춰 통합적 장비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며 “보안 조치가 장비와 솔루션 개발 전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해, 보안의 견고함을 높이고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해 고객에게 더욱 안전한 장비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