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변전기기 연구개발 협력

Photo Image
한국전력 전력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은 26일 현대일렉트릭 울산 공장에서 변전 분야 공동연구 및 개발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강지원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장(왼쪽)과 이준엽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최고기술책임자(CTO)(오른쪽)가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국전력 전력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은 26일 현대일렉트릭 울산 공장에서 변전 분야 공동연구 및 개발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전력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은 초고압 차단기용 개폐 제어기와 변전 분야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세계 추세인 디지털 기반 초고압 차단기 지능화 실증을 통해 국내와 해외 시장 확장을 함께 추진한다.

전력연구원은 향후 전력계통에 사용되는 차단기 최적 개폐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해 전력계통 실증을 통해 효과를 검증한다. 현대일렉트릭은 기계적 동작 성능이 정밀한 초고압 차단기를 개발하는 등 연구개발과 제품 개발에 협력한다.

강지원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장은 “전력연구원 전력계통 운영 기술과 현대일렉트릭 설비제조 분야 강점을 전류제한 리액터와 초고압 직류송전 시스템 필터 등 전력 설비에 적용할 것”이라면서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세계 제작사가 독점하는 개폐 제어형 차단기 시장에 도전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