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를 운영하는 캡박스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캡박스는 지난해 더벤처스로부터 초기투자를 받았다.

캡박스는 커뮤니티형 비상장 주식 공동 투자 플랫폼 '엔젤리그'를 운영하고 있다. '엔젤리그'는 개인이 거래하기 힘들었던 비상장주식을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 개인도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 리드투자자가 투자를 주도하는 투자 조합의 형태로 공동구매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비상장 주식 시장은 최소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투자금이 필요하고, 한 번 거래하는데 2~3주가량의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엔젤리그'를 통하면, 누구나 적은 투자금으로 유니콘 스타트업의 주주가 될 수 있다.

'엔젤리그'는 프리 아이피오(Pre-IPO, 기업공개 직전)단계로 최소한의 안정성을 확보한 스타트업의 클럽딜을 우선으로 운영, 고수익 시장이 가진 위험도를 낮췄다. 또한, 카카오톡과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반 카드를 조합 가입 확인서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 해 서비스 오픈 이후 누적 딜 100개를 돌파하며 많은 엔젤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매도자 대다수가 스톡옵션을 보유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캡박스 오현석 대표는 “이번 팁스 자금 유치를 계기로 미래 금융 플랫폼을 함께 만들어 나갈 엔지니어 분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Photo Image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