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이동 동선 실시간 파악
금리인하 등 맞춤형 우대 제공
적금상품 내일 세계 첫 상용화
마이데이터 킬러 서비스 주목

Photo Image
<NH농협은행이 금융 고객의 이동 동선을 실시간 데이터로 받아 다양한 혜택을 주는 행동 데이터 기반 금융상품을 상용화한다. 주말 서울 서대문구 NH농협은행에서 관계자들이 출시를 앞둔 NH가고싶은 대한민국 적금 상품 마케팅 전략회의를 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금융 고객의 이동 동선을 실시간 데이터로 받아 금리 인하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세계 첫 행동데이터 기반 금융 상품이 오는 4일 상용화된다. 전국에 설치된 이동통신 3사의 기지국 인프라를 금융 산업에 도입하는 첫 시도다. 올 하반기에 개화하는 마이데이터 산업에 킬러 서비스로 등극할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2일 정보통신(IT)·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4일 이통사 기지국 기반 위치인증 서비스를 결합한 융합형 금융상품을 상용화한다.

농협은행이 이번에 선보이는 위치기반서비스(LBS) 금융상품은 이미 통신사가 전국에 설치한 기지국을 활용해 고객의 이동 동선을 실시간 빅데이터로 받은 후 그에 맞는 혜택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예컨대 금융 소비자가 서울, 인천, 경기 등지로 이동할 때의 행동 데이터를 통신사 기지국을 활용해서 받아 파격 혜택을 주는 금융상품이다. 지금까지의 금융상품은 금리우대,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 면제 등 획일적인 혜택을 주면서 경쟁을 벌여 왔다. 민감한 개인 위치정보 노출은 농협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과정에서 해결했다.

마이데이터 산업 첫 융합형 상품이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대구로 여행하거나 그 지역에 머무는 고객의 동선을 데이터로 실시간 확인, 금리 혜택 등 파격 우대를 제공하는 형태다. 농협은행 고위 관계자는 “고객이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만 하더라도 금리 혜택 등 다양한 우대를 제공하는 첫 금융상품”이라면서 “고객 동선 데이터가 제대로 유입되는 걸 확인하기 위해 농협은행 울릉도 지점을 통해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상품은 고객이 농협은행 올원뱅크 앱이 제시한 지역 이동 경로만 충족시키면 금리 인하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최고 연금리 3.1% 상품이다. 국내 첫 시도다.

기술적으로는 통신사 기지국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 동선을 데이터화, 다양한 오퍼링 기능을 제공한다. 통신사 기지국을 통한 LBS 활용은 스타트업 엘핀이 특허를 통해 확보했다.

LBS는 이통 기지국 기반으로 고객의 현재 위치를 파악, 고객이 인증만 하면 개인정보 송수신 없이 실제 그 장소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른바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 파악하고, 이를 금융상품에 접목하는 첫 시도다.

이 같은 시도를 하지 않은 건 아니다. 통신사 위성항법장치(GPS) 또는 비콘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이동 동선을 파악하거나 신용카드 가맹점 대상 결제 데이터를 받아 이를 빅데이터화하는 사례가 있었다.

그러나 GPS의 경우 위·변조가 가능하고, 지하나 울릉도 등 벽지 및 산간 오지의 경우 데이터 접근 자체가 불가능했다. 카드 가맹점을 통한 데이터 취합의 경우 가맹점 사업자 주소가 달라서 객관 데이터 취합이 불가능했다.

이 같은 데이터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 금융상품에 접목하기 위한 시도가 LBS 활용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고객이 해당 지역에 이동했음을 실시간 파악해 금융 혜택을 주는 첫 시도”라면서 “과거 여행 기반 적금 등 상품이 있었지만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가 전부였다”고 지적했다.

농협은행은 통신사 기지국을 활용한 첫 금융상품 'NH가고싶은 대한민국 적금'을 상용화하고 중장기로 고객 행동 데이터를 디지털 채널과 결합해 파격 상품 및 마케팅, 중장기 마이데이터 사업에 초대형 진영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기지국 LBS 기능을 활용해 적금 상품을 1차로 내놓고 국내 이통사와 함께 좀 더 차별화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LBS 기능을 금융상품에 접목, 새로운 채널로 고도화하기 위해 100대 명산 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블랙야크 등 선도 기업과 초기 협의를 시작했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

Photo Image
<ⓒ게티이미지>

[표]금융+이통사 기지국을 활용한 고객 행동데이터 금융상품(NH가고싶은 대한민국 적금) 개요

구분내용

가입대상만14세 이상 개인

예금종류정기적금

가입금액월1000원 이상 30만원 이하

가입기간 1년

기본금리 정기적금 1년제 기본금리 : 0.70%

우대금리 최고 연 2.50%P(미션 여부에 따라 최고 3.1%P)

중도해지 및 만기 후 금리 정기적금 중도해지 금리 및 만기 후 금리 적용

판매한도 10만좌/6개월 중 하나 도래 시 판매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