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7일 오후 영국 방문을 마친 뒤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한국발 입국을 제한하거나 한국여행 자제를 권고하는 나라가 52개국으로 늘었다. 유엔 회원국(193개국) 기준으로 세계 4분의 1 이상의 국가가 한국인 입국을 거부한 셈이다.

외교당국은 현지 대사관과 영사관 등을 통해 국내 상황을 설명하며 입국제한 등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현상 유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1일 외교부 재외국민안전과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전 9시 기준 한국 방문자에 대해 입국을 제한한 나라는 52개국으로 늘었다.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한 나라는 미크로네시아와 몰디브, 몽골, 베트남, 사모아,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일본, 키리바시, 투발루, 피지, 필리핀, 홍콩,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쿠웨이트, 사모아(미국령), 엘살바도르, 자메이카, 트리니다드 토바고, 모리셔스, 세이셸, 코모로 등 27곳이다.

외교부가 지난 25일 주한 외교단을 상대로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노력 등을 설명하며 입국금지 등의 조처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증가세는 멈추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에서도 산둥성과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푸젠성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자가, 또는 호텔 격리를 요구했다.

입국 절차를 강화한 나라도 25곳이다. 크로아티아와 아이슬란드, 우크라이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등 전날보다 4곳이 늘었다.

외교부 고위관계자는 “조금 더 추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지만, 가급적 이런 조치가 확대되지 않도록 노력하는것이 최선의 방향”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취한 조치 내용을 주재원에 설명하고 그런 조치 취한 배경, 그리고 우리가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역체계 갖추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조기수습 의지 갖고 있다는걸 각 주재국에 설명하도록 외교관에 지시한바 있다.

외교당국은 가급적 우리 국민 규제조치가 더 확대되는 일 없이 최소한으로 머물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세계 각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dev/newest_list.mof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