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4ch 리니어 LED 드라이버 'BD183x7EFV-M' 개발

차량용 LED 램프의 대폭적인 기판 면적 삭감과 설계 공수 삭감에 기여

Photo Image

로옴(ROHM) 주식회사는 2·4륜 자동차에 채용되고 있는 LED 리어 램프(STOP 램프, TAIL 램프), FOG 램프(안개등), Turn Signal 용으로 MOSFET 내장 4ch 리니어 LED 드라이버 IC 'BD183x7EFV-M(BD18337EFV-M / BD18347EFV-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인도를 중심으로 하는 해외 2륜 시장에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와 LED 개별 제어 기능의 2가지 신기술을 탑재했으며 LED 램프의 대폭적인 기판 면적 삭감과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공정 및 시간) 삭감에 기여한다.

Photo Image
Photo Image

기판 면적 삭감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기존에는 출력 채널 수만큼 필요했던 열 분산 회로용 단자를 1개로 집약함으로써, 출력 4ch 고출력 (150mA/ch)을 소형 16pin 패키지로 실현했다. 동시에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사양이 다른 차량용 LED 램프를 점등시킬 때 기존에는 2개 필요했던 LED 드라이버를 1개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 삭감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기존에는 채널마다 필요했던 열 설계를 1번만으로 끝낼 수 있어 열 설계 공수의 삭감에 기여한다. 또한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이상 상태 발생 시에 LED를 일괄 OFF 및 개별 OFF 중 선택하여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의 2륜 자동차 번호판 등(License 등) 보안 기준에 대응 가능하므로 글로벌 모델 전개가 용이하다. 그뿐만 아니라, 디자인성을 향상시키는 시퀀셜(sequential) 점등용 개별 조광 기능과 LED 드라이버 및 주변 회로를 보호하는 각종 보호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Photo Image
Photo Image

본 제품은 2019년 12월부터 월 25만 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시작했으며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하마마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필리핀)이다.

관계자는 "향후 로옴은 저전력화 및 시스템의 최적화를 실현하는 제품을 개발해 2·4륜 자동차의 기술 혁신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