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자부품업체 구딕스, NXP 음성·오디오 사업부 인수

Photo Image

중국 전자부품 업체인 구딕스가 네덜란드 NXP반도체의 음성·오디오솔루션(VAS) 사업부를 인수했다.

구딕스는 NXP반도체 VAS의 모든 자산을 취득하기로 최종 계약을 맺었다고 최근 밝혔다. 인수금액은 1억6500만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2000억원이다.

구딕스는 유럽과 아시아에 기반을 둔 NXP VAS 직원 및 관련 지적재산권 모두가 인수 계약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NXP VAS는 스마트폰이나 카오디오 등에 적용되는 음성 및 오디오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라디오 수신을 위한 프로세서, 오디오 증폭기, 오디오 컨버터 등이다. 구딕스는 NXP VAS 사업 인수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딕스 측은 “모바일과 IoT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청취 기능과 같은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의 연구개발 기능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딕스는 국내에 지문인식센서 업체로 알려진 기업이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지문인식센서를 공급하며 성장했고 삼성전자와 LG전자 스마트폰에 센서를 납품할 정도로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국내 기업은 아직 상용화 못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센서도 개발했다. 지난해 매출은 37억위안(약 6300억원)이다.

중국 시스템반도체 경쟁력을 보여주는 기업으로도 평가받는 구딕스는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 반도체 사업 인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NXP는 필립스 반도체에서 분사된 비메모리 분야 글로벌 기업이다. 반도체 업계 중요 시장으로 떠오르는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Photo Image
구딕스 홈페이지

윤건일 전자/부품 전문기자 benyu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