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91>송곡관광고등학교

Photo Image
송곡관광고 전경

송곡관광고등학교는 국내 최고 호텔관광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다. 1972년 12월 설립된 역사 깊은 학교다.

송곡관광고는 2012년 정보산업고에서 관광고로 이름을 바꾸고 학제도 호텔관광과와 조리과학과로 개편했다. 선택과 집중을 실시한 결과 과거 10~20% 수준이었던 취업률이 2015년 54.7%까지 올라갔다. 경기가 악화된 2016년에도 취업률 48.3%를 기록했다. 특히 취업하는 학생 30% 가량이 워커힐, 프리마, 이비스 앰버서더 호텔과 하나투어, 한화B&B, CJ푸드빌, 이랜드 등 관광대기업에 취업했다.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금융권과 국방부, KOICA(국제협력단) 등 공공기관에도 진출했다.

학교는 ACCP(산학협약)·HUCP(대학협약) 컨소시엄, 기업체별 학생 선발, 직업교육(SCU School), 취업·진학 4단계로 이뤄진 체계적인 취업교육시스템을 갖고 있다.

조리과학과는 식문화 발달과 매스컴 속 요리프로그램 증가 등 사회적 변화에 맞춰 창조적 사고 능력을 갖추고 한식 세계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관련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업&진학 프라임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음식문화 연구, 제과제빵, 푸드 스타일링 등 전공 관련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다.

호텔관광과에서는 국제적 매너와 감각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며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과 실무 능력을 강조한다. 호텔, 외식업체, 여행사 등 관광 관련 분야는 물론 금융텔러, 마케팅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실제 졸업생들이 양질의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또 관광레저동아리, 창작칵테일동아리, 커피바리스타동아리, 국제관광연구동아리 등이 학생 주도로 운영 중이다. 각종 경진대회에 참가하며 필수 소양인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 힘쓰고 있다.

학교는 2017년부터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돼 더욱 심화한 현장 중심 실무교육을 하게 됐다. 대표 프로그램인 산학맞춤반은 기업과 학교가 상호 협약을 맺고 학생을 선발해 학교 내 강의와 기업 내 현장 실습을 병행한다.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해당 기업에 취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리, 제과제빵, F&B서비스, 사무직(총무·법무) 등 4개 과정이 진행 중이다. 취업 시 갖춰야 할 기본소양부터 직무교육까지 실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Photo Image

이 사업의 일환인 1팀 1기업 프로젝트는 기업체, 학생, 교사가 프로젝트 과제를 선정한 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제품 기능과 디자인의 개선 방안 연구부터 신규 개발 시제품 제작까지 다채로운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제과제빵, C.B.T(cook basic training), 회화북 개발, 호텔 콘텐츠 개발, 호텔 가이드북 개발, 5개 분야에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취업뿐만 아니라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진학 희망 학생들은 선취업 후진학 프로그램 도전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졸업생 중 경희대 경영학부, 동국대 관광경영학과 등에 재학 중이다.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 시야를 넓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국외연수를 진행해 왔다. '중소기업 이해'라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세계 기업을 탐방하며 현장을 체험하고 시야를 넓히는 시간을 가진다. 지난해 일본에 이어 얼마 전에는 대만을 다녀왔고 상호 교류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Photo Image

방과 후 학교 수업의 90%를 실무 강의로 편성해 학생들이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재학 중인 호텔관광과 학생 전원이 한 개 이상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리과학과 학생도 80%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 '마인드 교육'을 가장 강조한다. 요식업, 서비스업계로 가는 학생들을 위해 동료 직원이나 고객과의 관계 설정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고교 졸업 후 바로 취업하는 학생들은 업무강도나 직장 내 인간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를 줄일 수 있도록 3년 동안 취업 마인드 교육을 하고 있다.

송곡관광고는 서울시 자기주도학습 최우수교, 좋은학교만들기 자원학교 종합평가 최우수교,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3년 연속 우수교, 학교평가 우수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왔다.

학생들 역시 제5회 전국상업경진대회 동아리 페스티벌 금상, 제10회 창의 아이디어경진대회 동상, 서울시 비즈쿨 크라우드 펀딩 우수상, 제8회 수원전국요리경연대회 동상, 2017 슬로라이프 국제대회 요리경연 은상, 제12회 전국 중·고등학생 중국가요경연대회 은상 수상 등 다양한 경진대회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