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락세를 보였던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의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테마에 대해 투자에 필요한 몇 가지 항목들을 비교하여 나타냈다.
건설주테마
태양광 관련주테마
종목명
등락율
종목명
등락율
GS건설
0.49%
OCI
0.43%
대림산업
-0.21%
오성첨단소재
-0.23%
두산건설
-0.78%
한화케미칼
-1.9%
[테마 차트분석] 최근 20일 간 두 테마들의 움직임을 분석해보면 건설주 테마와 태양광 관련주 테마가 중장기에서 확실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데, 대체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만들고 있다. 중장기측면에서는 횡보하는 모습이 길어지고 있는데, 단기측면에서도 횡보하는 모습에서 특별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20일 이격도 측면에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동 기간 동안의 수급상황을 분석했을 때 두 테마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정도가 크지않아 한 쪽을 선호한다고 말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태양광 관련주 테마 내 종목 전체의 시가총액 대비 누적 순매수금액을 구해보면 외국인이 총 0.44%를 매수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크지는 않다.
[테마 거래비중] 각각의 테마들에 대한 매매비중을 분석해보면 태양광 관련주 테마와 건설주 테마 모두 기관과 외국인의 거래량이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기관의 태양광 관련주 테마에 대한 거래비중이 27.19%를 기록하며 크게 집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