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회 SW사고력올림피아드 설명회, 성황리 열려…20일 부산서 개최

Photo Image
13일 서울교대에서 열린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가 구덕회 서울교대 교수 발표를 듣고 있다. 이티에듀 제공

창의력과 사고력을 확인하는 소프트웨어(SW) 사고력 올림피아드 대회 설명회가 지난주 서울교대에서 열렸습니다.

SW 사고력 올림피아드는 전자신문과 서울교대가 2017년 처음 선보인 신개념 SW 대회입니다. 컴퓨터 없이 평소 생각하던 내용을 서술하면 되기 때문에 별도 시험공부가 필요 없습니다. C언어 등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더라도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지난해 4회 대회까지 3000여명이 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전자신문은 다음달 개최하는 제5회 SW 사고력 올림피아드 대회를 앞두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설명회는 200여명이 넘는 학생과 학부모가 참석해 SW사고력 올림피아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습니다. SW 사고력 올림피아드는 국내 SW 교육 관련 최고 석학이 모인 서울교대 컴퓨터교육학과 교수진이 직접 문제를 출제합니다. 4회까지 대회에 참석한 학생 모두 “문제를 접한 것만으로도 신나는 대회”라고 평가할 만큼 평소 접하기 어려운 독보적 문제를 선보였습니다. 설명회에는 문제 출제 위원인 구덕회 서울교대 교수가 SW사고력 올림피아드 대회 의미와 주요 기출 문제, SW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학습법 등을 소개했습니다.

Photo Image

SW 사고력 올림피아드는 3회부터 개최 지역을 넓혔습니다. 기존 서울, 경기지역 외 부산, 대구, 제주 등 전국 단위로 확대했습니다. SW 사고력에 관심 있는 학생 참여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선택이었습니다. 4회 대회 때에는 1000여명 넘는 참여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 학생이었습니다. 이번 5회 대회는 4회 때보다 지역을 총 여섯 군데(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제주, 대전)에서 시험을 동시 개최합니다.

Photo Image
13일 서울교대에서 열린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가 문제 출제 경향 관련 발표를 듣고 있다. 이티에듀 제공

설명회도 지역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부산에서 추가 개최할 예정입니다. 오는 20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두 시간 동안 부산대학교에서 열립니다. SW 사고력 올림피아드 취지를 설명하고 기출 문제·배경 등을 소개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생 또는 학부모면 참석 가능합니다. 참가비 2만원에는 1만5000원 상당 SW 사고력 올림피아드 교재가 포함됐습니다. 참가신청은 포털 사이트에서 '이티에듀'를 검색해 사이트 방문 후 신청하면 됩니다.

Photo Image

제5회 SW 사고력 올림피아드는 다음달 18일 토요일에 개최됩니다. 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이면 누구나 접수 가능합니다. 다음달 16일까지 이티에듀 사이트에서 접수 받습니다.

대회와 설명회를 주관한 이티에듀 관계자는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 SW 사고력 올림피아드 대회가 많이 알려지면서 문의가 계속 이어져 별도 설명회 자리를 준비했다”면서 “대회 기출 문제와 방향, 풀이 과정을 궁금해 하는 학생과 학부모 요청에 따라 별도 교재를 제작한 만큼 설명회에 오지 못하더라도 이를 참고해 대회를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