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뮤직, 세계 최초 탈중앙화 브라우저 '오시리스'로 음원유통

Photo Image
오이리스 갈무리

블록체인 글로벌 음원 유통 플랫폼 개발사 재미컴퍼니(대표 안신영)와 시그웨이힉스코리아(대표 김도영)는 이달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브라우저 '오시리스'에서 음원유통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시그웨이힉스코리아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광고 플랫폼 디센터넷을 탄생시켰다. 현재 광고 수익 배분 베타 버전을 실행하면서 브라우저의 사용자를 늘리고 있다. 별다른 광고나 홍보 없이도 론칭 2달 만에 이용자가 300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00만 고객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센터넷의 브라우저 오시리스 이용 시, 광고 시청에 따라 재단이 받은 광고 수익은 사용자와 광고 게시자에게 배분된다. 이 달 새롭게 선보이는 디센터넷의 브라우저 오시리스에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음원 유통을 선보인다.

구글, 크롬보다 3배 이상 빠르고 자동 채굴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탈중앙화 브라우저 디센터넷 댑스토어에 '재미스타 디앱(dApp)' 서비스를 탑재했다.

재미스타는 브라우저를 통해 창작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음원을 배포하는 완전히 새로운 유통방식이다. 창작자는 커스터마이징된 브라우저에 자신의 창작물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미들맨 없이 사용자에게 음원을 직접 배포할 수 있다. 즉 나만의 브라우저, 나만의 앨범을 자유롭게 구성해 배포할 수 있게 된다.

또 음원 재생 시 자동으로 채굴된 디센터넷 암호화폐 스파이스로 음원 구매도 가능하다. 이용자가 컴퓨터 사용을 안 할 시 자동 채굴이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 오시리스를 이용하면 사실상 무료로 음원을 들을 수 있다.

안신영 재미컴퍼니 대표는 “오시리스 브라우저 내 음원 유통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방식”이라며 “누구나 창작자, 뮤지션으로 데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지원하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LAB 2기 출신인 재미컴퍼니는 그간 삼성전자의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으로 멘토링을 받았으며, 자사 뮤지션 데뷔 플랫폼 재미스타 디앱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론칭하기 위해 협의를 추진 중이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