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켓 예매 매크로 프로그램 판매자를 수소문해 직접 구입했다. 매크로 프로그램을 왜 사용하고 사람이 하는 행위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매크로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부분이 티켓 예매다.
티켓 예매 매크로 프로그램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쉬웠다. 주요 포털에 티켓 예매 사이트 명과 매크로를 함께 입력했다. '000 매크로'로 검색하자 중고 거래 사이트 중심으로 티켓 예매 프로그램이 쏟아졌다. 해당 글을 클릭하자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성공한 후기와 광고, 링크가 나온다.
최근 글을 작성한 두개 업체를 선택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 나와 있는 링크를 클릭하자 관련 홈페이지로 유도했다. 카카오톡 대화하기를 선택하자 해당 담당자와 연결됐다. A업체는 자동응답 방식을 택했고 B업체는 직접 응대를 택해 최종 B업체에 문의했다.
매크로 가격, 매크로 사용 시 이점, 성공 사례 등을 문의했다. 담당자는 “예매 시 작성 필요한 보안번호는 본인이 직접 입력하고 나머지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대신해준다”고 설명했다.
2년 전 티켓 예매 사이트가 매크로로 도배되자 인터파크, 예스24 등 사이트는 자체 별도 '보안번호'를 입력하는 창을 만들었다. 매크로가 자동으로 정해진 행동을 반복하는 것에 착안해 이를 방어하기 위해 별도 4개 숫자를 입력하도록 했다. 단 공연을 여는 기획사가 보안번호 사용을 원하지 않는 경우 '보안번호'사용 란은 빠진다.
업체 관계자는 “티켓 예매 사이트는 어디까지나 대행업이기 때문에 기획사가 원하지 않으면 해당 사항을 제외 한다”면서 “인기가 높은 공연 대부분 매크로 방지 기능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매크로 판매자는 보안번호를 제외하더라도 충분히 사람보다 빠르게 예매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최근 인기 있는 방탄소년단 콘서트를 예로 들었다. 그는 “방탄(방탄소년단) 스탠딩 석 100번대 까지 잡는데 성공했다”고 덧붙였다. 가격은 매크로 프로그램과 예매 버튼을 누르지 않고 날짜 선택 창으로 넘어가게 하는 '직링' 방법 안내를 포함해 2만원이다.
판매자가 안내한 계좌로 2만원을 보내자 임금 확인 후 채팅방에서 곧 바로 카톡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전송했다. 매크로 프로그램은 대표적 티켓 예매 사이트 '예스24, 인터파크' 두 가지였다. 판매자는 프로그램 사용 안내서와 동영상 등을 제공했다. 추가적으로 '직링' 하는 방법도 설명했다. 직링은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주소 입력창을 통해 꼼수를 부린다는 말이 더 적합하다. 티켓 예매 주소 링크에 별도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쉽게 가능했다.
전체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았다. 안내 영상을 따르자 프로그램이 예매 사이트에 적용됐다. 보안번호는 직접 입력해야 했다. 이외 모든 과정은 자동으로 이뤄졌다. 인기 있는 공연이 없어 예매 전쟁에 뛰어들지는 못했지만 일반 티켓 예매를 통해 본 티켓 예매 매크로 프로그램은 일반 사용자 선택 환경보다 빠를 수밖에 없음을 확인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