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지상파 UHD 시청은?

지상파 방송 3사가 31일부터 수도권에 UHD 본방송을 시작한다. 그러나 시청자가 즉시 체감하기에는 이르다.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하려면 직접 수신해야 하지만 국내 지상파 직접 수신율이 낮기 때문이다.

UHD 방송 수신에 필수인 UHD TV를 구매한 가구도 적다. UHD TV를 구매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안테나와 셋톱박스를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2016년 방송매체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 대상 가구(전국 4388가구) 가운데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IP)TV 등 유료방송을 이용하지 않고 지상파 TV만 이용하는 가구는 5%에 불과했다. UHD TV를 보유한 가구도 2.5%에 그쳤다.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UHD TV와 별도의 안테나가 필요하다.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하려면 북미식 기술(ATSC 3.0)이 적용된 UHD TV여야 한다. ATSC 3.0 기술이 적용된 UHD TV는 올해 초 국내에 출시됐다.

올해 2월 이전에 출시된 UHD TV(유럽식 DVB-T2)는 TV 제조사가 별도 판매할 예정인 지상파 UHD 방송 수신장치(셋톱박스)가 필요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시청자가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거주지 유형별로 시청 방법 등을 문답으로 정리한 '지상파 UHD 방송 수신가이드'를 제작·배포했다.

Q.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하려면 준비해야 할 것은.

A.거주 지역의 지상파 UHD 방송 개시 일자와 지상파 UHD 방송 신호가 도달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UHD 방송표준(미국식 ATSC 3.0)이 적용된 UHD TV를 구입하고 UHF(470~806㎒) 안테나를 설치해야 한다. TV메뉴 가운데 자동채널 설정을 통해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을 수신·시청할 수 있다.

Q.올해 유럽식 전송방식(DVB-T2) 칩이 내장된 UHD TV를 구매했다면.

A.올해 출시된 UHD TV라 하더라도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칩이 내장됐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유럽식 전송 방식(DVB-T2) 칩이 내장된 UHD TV라면 별도의 셋톱박스를 구매해야 한다. 그리고 UHF 안테나를 연결해야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Q.기존에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설치한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수신이 가능한 가.

A.지상파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설치한 안테나가 광대역(470∼806㎒)인 경우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 단 협대역(주파수 470∼620㎒) 또는 주파수 590∼806㎒ 대역 가운데 일부 주파수 대역만 수신하는 안테나인 경우 일부 채널이 수신되지 않는 지역이 있을 수 있다.

Q.현재 HDTV로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가.

A.지상파 UHD 방송은 UHD 방송표준(ATSC 3.0)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신 방식(8VSB)이 다른 HDTV로는 시청이 불가능하다. 지상파 방송사가 HD 방송과 UHD 방송을 동시에 송출, 기존의 HD 방송 시청에는 문제가 없다.

Q.지상파 UHD 방송 시청 관련 문의는.

A.지상파 UHD 방송 수신 관련 문의 사항은 국번 없이 124번 또는 1644-1077(UHDKOREA 콜센터)로 하면 된다.

김지혜 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