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2차 설명회 10일 개최

코스콤이 운용 중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2차 운영 계획 설명회가 10일 열린다.

6일 코스콤에 따르면 1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업체와 증권사, 금융사 등을 대상으로 2차 테스트베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Photo Image
코스콤이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개최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설명회.

설명회에서는 테스트베드 참여 자격조건과 알고리즘 조건, 심사 프로세스 소개, 참여신청 절차를 비롯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설명회 참가신청은 9일까지다.

2차 테스트베드는 오는 27일부터 한 달 간 알고리즘 참여 신청을 받은 뒤 4월 24일부터 사전심사를 거친 후, 5월 22일부터 6개월 간 포트폴리오 운용과 시스템 본심사가 진행된다.

본심사는 다계좌 운용 능력과 리밸런싱 내용 점검 등 포트폴리오 운용심사와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대고객 전달체계 안정·보안성 심사로 진행된다.

김학구 기술연구소장은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는 수익성 검증이 아닌 투자자문과 일임업무 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규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라며 “2차 테스트베드에도 관련 업체와 금융사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작년 10월 시작한 1차 테스트베드에는 최초 신청한 알고리즘 42개 중 서면심사와 포트폴리오 운용심사 등을 거쳐 32개 알고리즘이 운용 중이며, 4월 말 예정된 최종심의위원회를 거쳐 5월 초 최종 통과 여부가 확정된다.


이성민 코스피 전문기자 smlee@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