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로닉스(대표 박호상)는 심카드형 하이패스 행복단말기 `아이패스 ITE-980S`와 2채널 HD-HD 블랙박스 `ITB-550HD`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아이패스 ITE-980S는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와 달리 요금지불 기능이 소형 심카드에 내장됐다. 제품 크기가 획기적으로 작아져 전면 유리 부착 시 운전자 시야 방해요소를 최소화했다. 심카드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아 분실이나 도난 위험도 없다.
차량전원 연결방식을 채택해 건전지를 교체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요금처리, 카드 잔액, 단말기 동작상태 등을 음성안내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하단에 위치한 블루 LED를 이용해 전원 연결상태와 제품 동작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도 가능하다.
제품도 초소형 슬림한 디자인으로 제작돼 차량 설치공간을 최소화했다. 제품 가격은 2만4900원으로 기존 행복단말기와 동일하다.
ITB-550HD는 전·후방 모두 HD 화질(1280×720)을 지원한다.
고감도 대형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일반 HD 화질보다 선명한 화질과 전후방 동일 30프레임으로 끊김없이 녹화한다. 패스트 부팅 기능으로 전원인가 후 녹화 개시까지의 부팅시간을 단축해 출발 직후 발생할 수 있는 사고상황의 영상 누락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능을 탑재해 차선 이탈 시 경보음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신호 대기 및 정차 시 앞 차량 출발 여부까지 감지해 알려준다. 과속카메라 알림 기능도 구현했다. 적외선 후방카메라를 추가 구입 시 전방, 후방, 야간에 어두운 실내 촬영까지 선명한 영상으로 촬영 가능한 3채널 제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트로닉스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 가격 부담은 줄이되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블랙박스를 선보인 것”이라면서 “실속형 블랙박스를 찾는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했다.
문보경 자동차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