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2016]애플 워치OS 3 발표…필기인식 기능 도입

애플이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 2016`(WWDC 2016) 개막 기조연설에서 스마트시계 `애플 워치`용 운용체계(OS)의 최신 버전인 `워치OS 3`를 발표하고 개발자용 프리뷰를 공개했다.

워치OS 3는 자주 쓰는 앱을 메모리에 올려 놓은 채 배경 작업으로 데이터를 리프레시하는 `인스턴트 론치` 방식을 도입해 앱을 불러 오는 속도가 최대 7배 향상됐다고 애플의 기술담당 부사장(VP) 케빈 린치는 설명했다.

Photo Image
애플 워치

워치OS 3에는 애플 워치 화면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면 이를 인식하는 필기인식 기능도 도입됐다. 이 기능은 영어와 중국어로 작동한다.

이에 앞서 팀 쿡 애플 CEO는 개막 기조연설을 시작하면서 희생자를 위한 묵념을 제안했으며, 행사에 참석한 5000여 명의 개발자와 언론매체 기자는 1분여간 일어나 묵념하며 희생자를 추모했다.

Photo Image

올해 WWDC 주요 발표는 행사 첫날인 13일 샌프란시스코 시청 근처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상세한 기술적 내용 소개는 14∼17일 모스코니 센터 서관에서 열릴 개발자 상대 행사에서 각각 이뤄질 예정이다.

애플은 올해 WWDC에서 모바일 운용체계(OS) 차기 버전 iOS 10과 맥 컴퓨터용 `OS X` 차기 버전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TV 셋톱박스 `애플tv`를 위한 `tvOS`의 업데이트 버전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