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월 거래액이 4조~5조원 대를 형성할 만큼 시장이 커졌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조6918억원에 달했다. 온라인 매출이 늘어나는 만큼 쇼핑몰 운영자(셀러)들은 주문, 정산, 미수 관리로 고민해야 한다. 이벤트와 클레임도 관리도 쉽지 않다.
원제로소프트(대표 신명일)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통합 판매재고관리 시스템 `이알피아(ERPia)`는 이러한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고민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이다. 주문 관리와 정산 관리, 미수 관리, 이벤트 관리 등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셀러는 일련의 과정을 한눈에 확인하고 클릭 한번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온라인 몰 주문을 `이알피아` 시스템 내에서 통합 관리 할 수 있다. 고객 클레임을 조회 한번으로 신속히 응대할 수 있다. 온라인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정산관리도 간편히 할 수 있다. 정산 받아야 할 대금이 정상적으로 입금이 됐는지, 또 마켓에서 오정산 된 건 없는지 간편히 할 수 있다. 또 `이알피아`는 불필요한 엑셀 작업을 하지 않고도 누락된 정산과 정산 금액 오류를 마켓별로 확인할 수 있다. 정산과 함께 받아야 할 미수금도 계산할 수 있어 셀러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하다.
이벤트 관리도 간편히 해준다. `3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증정` `1+1` 같은 온라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벤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더 많은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매번 시행하는 다양한 프로모션도 `이알피아`를 활용하면 간편하다.
신명일 대표는 “`이알피아`를 사용하면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며 “경쟁사보다 빨리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 매출 신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신 대표는 “최근 누적 고객사가 3000곳을 돌파하는 등 지난 10여년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